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목포시, 대양산단 빚 때문에 재정 위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윤선]

내년 4월까지 1454억 갚아야 하는데 해법 없어
'2019년까지 단계적 상환 계획’ 시의회에 제출

목포시가 전임 시장의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발생한 채무를 떠안아 고역을 겪고 있다.
목포시는 목포대양산단을 조성하면서 2016년 4월까지 50% 책임분양 하겠다는 무리한 약속을 했었다. 그러나 올 10월 현재 분양률이 17.1%로 저조해 부채만 쌓인 실정이다.

시는 대출금 2909억원의 50%인 1454억을 내년 4월2일까지 상환하기로 약정했지만 뾰족한 해법이 없자 결국 목포시의회에 ‘사업부지 책임분양 확약 변경 동의안’을 제출하기에 이르렀다.

박홍률 시장은 취임 이후 전임 시장 때 발생한 부채 3000억원을 떠안아 신규 사업은 손도 댈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목포시는 이러한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200억원에 이르는 상환이자를 포함한 차입금 전부를 2019년까지 단계별로 상환한다는 계획을 수립했지만 시의회 의결이라는 숙제가 남아있다.

시는 ‘대양산단 사업부지 책임분양 확약 동의안’을 30일 시의회 본회의에 상정해 의결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박 시장은 전임 시장이 재임 기간 한 번도 하지 않았던 시의회 상임위를 찾아 상황을 설명하는 등 자세를 낮추고 있다.

대양산단은 정종득 전 시장이 추진했던 대형 프로젝트다. 그러나 산단 조성에 투입된 2909억원 가운데 보상비가 2000여억원에 달해 사업 추진 초기부터 특정인을 위한 사업이라는 의혹과 함께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3000억원에 이르는 사업비를 마련할 수 없었던 목포시는 페이퍼 컴퍼니나 다름없는 자본금 1억원의 특수목적법인에 주주로 참여하는 식으로 대양산단㈜을 설립한 뒤 돈을 외부에서 차입해 우려를 낳았었다.

당시 일부 시민들과 경제계 전문가들은 “목포시가 미분양에 관한 대책은 없이 100% 분양된다는 장밋빛 계획만으로 사업을 밀어붙이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었다.

이러한 우려를 외면한 채 목포시는 ‘미분양 때는 목포시가 모든 차입금을 보증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상환한다’는 무리한 계획으로 일을 저질러 결국 부도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목포시 모 간부는 “산단 분양과 택지 분양은 아파트 분양과 같은 것이 아닌데도 차입금을 바로 상환한다는 잘못된 계획을 세웠다”며 “목포시가 택지로 조성한 하당지구도 분양이 다 되기까지 10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목포시의 ‘대양산단 사업부지 책임분양 확약 동의안’이 시의회 본회의에 상정될 경우 일부 의원들이 반대 발언을 할 것으로 알려져 통과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윤선 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