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네시스 A to Z]'EQ 900' 속속들이 파헤쳐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외에서 공개된 '제네시스 EQ900' 모습

해외에서 공개된 '제네시스 EQ900'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12월 출시를 앞둔 '제네시스 EQ900'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제네시스 EQ900에 대한 사전예약을 시작한 지 하루 새 4342대의 예약 물량이 몰리기도 했다. 이는 2세대 에쿠스가 첫날 기록한 1180대의 4배에 육박하는 수치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고급 브랜드에 대한 기대감에다 연말 법인 수요가 맞물렸다"며 "4년여간 1200여명의 연구원이 매달려 개발한 모델인 만큼 출시 전부터 국내외의 높은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제네시스 EQ900'의 내외관 디자인 콘셉트는 '정중하고 깊이 있는 우아함'으로 정리된다.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날렵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의 헤드램프를 배치했다. 후면은 길고 날렵하게 뻗은 리어콤비 램프와의 조화를 통해 클래식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내장 가죽은 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제품인 세미 에닐린 가죽을 이탈리아 최고급 가죽 가공 브랜드인 파수비오(Pasubio) 사와 협업해 개발했다. 스티어링은 이탈리아산 프리미엄 가죽을 적용했으며 손이 자주 닿는 가죽 부위는 촉감이 뛰어나고 온도변화가 적은 가죽을 적용했다. 우드 트림 또한 통나무를 깎아 만든 리얼 우드를 적용했다.

외장 칼라 8종, 내장 칼라 5종, 최상급 리얼우드 5종 등을 통해 소비자 취향에 따라 총 72개의 조합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7가지 색상의 가변칼라 무드램프를 국산차 최초로 도입해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 충족을 꾀했다.
차체는 무게가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인장강도 60㎏급 이상) 사용 비중을 기존 모델(16.3%) 대비 3.2배나 높은 51.7%로 확대해 안전성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 등에 대한 강성이 기존 모델 대비 181% 이상으로 크게 강화됐다.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상에서의 운전 피로를 줄여주는 고속도로 주행지원(HDA)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는 완전 자율주행차의 전초 단계로, 차간거리제어(ASCC) 기능과 차선유지(LKAS) 기능 및 내비게이션 정보가 복합적으로 융합된 기술이다. 고속도로 상에서 졸음운전이나 전방주시 태만과 같은 운전자의 부주의에도 정해진 차선에서 이탈하지 않고 설정된 속도로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고, 내비게이션으로부터 받은 최고제한속도 정보를 통한 구간별 자동 속도 조절도 가능하다.

또한 EQ900는 기존 후측방 경보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 후측방 추돌회피 지원 시스템을 국산차 최초로 적용했다. 이 시스템은 추돌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 변경하려는 차선 반대편 앞뒤 2개의 바퀴를 자동으로 미세 제동해 추돌을 방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차선 정보를 바탕으로 부주의 운전패턴 분석을 통해 운전자에게 휴식을 권유하는 계기판 알람을 제공하는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 에어백 전개 등 긴급상황 시 자동으로 고객센터 상담실로 통화가 연결되는 긴급구난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운전자의 편안한 운전과 탑승객의 안락한 휴식을 위한 최첨단 시트 '모던 에르고 시트'도 눈에 띈다. 뒷좌석에 적용된 '퍼스트 클래스 VIP시트'는 터치 한 번으로 릴렉스·독서·영상 등 다양한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어깨부 경사조절, 헤드레스트 전후조절 등 18개 방향의 시트 전동조절도 가능하다.

운전석에는 의학적 검증을 토대로 운전자의 신체 조건별로 최적의 운전자세를 추천 및 설정해주는 스마트 자세제어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운전자가 본인의 신장 및 몸무게 등 정보를 입력하면 현재 자세 및 허리 건강정보를 분석하고 추천 시트 위치를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기능이다.

EQ900은 외부 소음을 막기 위해 도어 부분에 3중 실링 웨더스트립 구조를 적용하고 국산차 최초로 뒷면 유리에도 차음 글래스를 사용했다.

고강도 엔진내구시험을 통과한 람다 3.8 V6 엔진, 람다 3.3 V6 터보 엔진, 타우 5.0 V8 엔진 등 세 가지 파워트레인을 선보이게 된다. 처음 선보이는 람다 3.3 V6 터보 엔진은 최고 출력 370마력, 최대토크 52.0㎏·m으로 뛰어난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신개념 서스펜션인 HVCS를 적용, 기존 럭셔리 세단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고속 주행 감성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한다.

기존의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승차감과 조종 안정성을 동시에 개선하기 어려웠지만, HVCS는 내부 유압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내장형 밸브가 적용돼 안락한 승차감을 유지하면서 조종안정성을 모두 만족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는 게 제네시스 브랜드 측 설명이다.

이와 함께 EQ900은 2세대 제네시스에 적용돼 호평을 받았던 전자식 상시 사륜구동시스템 'H-TRAC'이 적용돼 동절기 눈길 및 악천후 운전 시에 뛰어난 주행 성능을 발휘하도록 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