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래소 상장차익 1兆 토해내라는 野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지난 24일 국회 정무위원회 4차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 논의가 한창이었다. 개정안의 핵심은 한국거래소의 상장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 논의는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거래소 기업공개에 따른 상장 차익을 1조원으로 환산해서 이에 맞는 사회환원 방안을 내놔라"고 요구하면서 더 이상 진척되지 못했다. 한국거래소가 공공재 역할로 돈을 벌고 상장까지 하니 그 차익을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게 김 의원의 논리였다.
1조원은 거래소 순자산(2조1000억원)의 절반에 가까운 돈이다. 아무리 상장이 급하다 해도 이를 바로 수용하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다. 엄연히 주주들이 있는 주식회사인 거래소 입장에서 자산의 절반을 기부한다는 건 법에 걸릴 수도 있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김 의원의 요구에 거래소는 즉각 자문 법무법인인 태평양과 김앤장에 1조원 사회환원 방안이 법에 저촉되는지 여부를 문의했다. 돌아온 답은 "업무상 배임에 해당된다"였다.

최경수 거래소 이사장은 주요 주주사와 금융투자협회에 도움을 요청했다. 25일 오후 최 이사장을 비롯해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 김원규 NH투자증권 사장 등 유관 단체 기관장과 최고경영자들은 긴급 회동해 대책을 논의했다. 결론은 나지 않았다.

구체적인 대응 방안조차 나오지 않았다. 예정대로 거래소의 지주회사 전환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 설득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의견만 나왔을 뿐이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거래소와 금융투자업계 안팎에서는 김 의원 등 정치권의 발목 잡기로 거래소의 지주회사 체제 전환과 기업공개, 금융투자시장 선진화는 물 건너갔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법을 만드는 의원들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표심을 의식해 거래소의 배임죄를 부추기면서까지 무리한 요구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이 요구한 1조원은 예탁결제원 지분 70%와 코스콤 지분 76.6% 지분 중 26.6%를 평가한 금액이다.

거래소 고위 관계자는 "경영진이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상장차익과 관련해서 미리 제출할 경우 증권사 경영진들은 배임문제까지 불거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결국 정치권의 발목 잡기에 거래소의 지주회사 체제 전환은 무기한 지연될 위기에 놓였다. 26일 열린 최종 법안심사소위에서도 통과되지 못했다. 이제 다음 달 임시국회 등이 열리지 않는 이상 이번 정기국회에서 해당 개정안이 처리되기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