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럼은 APEC 회원국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준비되었으며, APEC 중소기업실무그룹(SMEWG), 역내 전자상거래(E-Commerce) 관련 기업 담당자 및 정부기관 관계자 등 200명 내외가 참석했다.
포럼에서는 서민석 ㈜이베이코리아 상무의 '아태지역을 중심으로 본 국경 없는 거래 현황 및 전망', 리우 후이(Liu Hui) Bizark E-commerce 마케팅 이사의 '국경간 전자상거래와 중국 제조기업의 도전과 기회'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포럼 마지막 순서에는 러시아, 말레이시아 등 APEC 5개 회원국의 전자상거래(E-Commerce) 현황, 지원정책, 활용사례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APEC은 2015년 중소기업실무그룹 실행계획(Work Plan)의 중점과제로 '정보기술 및 전자상거래 기반 중소기업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실행가능 방안 도출'을 선정할 정도로 APEC 회원국들을 위한 전자상거래의 사회적, 경제적 혜택 확대 방안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한편, 오는 27일에는 한ㆍ중ㆍ일 온라인쇼핑협회가 주관하는 2015 아시아 통신판매 비전(Asia 通信販賣 Vision)이 개최된다. 이 행사는 3국의 온라인 쇼핑 활성화를 위한 정보 교류의 자리로 'APEC E-Commerce Forum'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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