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YS 서거]26일 국가장 영결식, 시민 참관 가능(종합2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정자치부, 25일 브리핑서 유족과 협의한 절차 공개..."국회 일반 시민 참관 막지 않을 것"

[YS 서거]26일 국가장 영결식, 시민 참관 가능(종합2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26일 오후 서울 국회의사당 앞뜰에서 엄수되는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에 일반 시민들의 참관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김혜영 행정자치부 의정관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영결식 절차에 대한 브리핑을 갖고 "국회 측에서 일반 시민들의 입장을 굳이 막지 않을 것으로 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정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국회의사당 앞뜰에 1만~2만개 가량의 좌석을 설치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인데 참관을 원하는 시민들은 자리 배정없이 국회에 들어가 행사를 지켜 볼 수 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영결식에 유족과 친지, 2222명의 장례위원회 위원, 국가 주요 인사 및 각계 대표, 해외 조문 사절단 등 최소한 1만명 가량의 인사를 초청한 상태다. 박근혜 대통령의 참석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해외 출장으로 인한 감기 몸살로 인해 고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결식에 앞서 고인의 운구 행렬은 이날 오후1시25분 쯤 서울대학교 병원 빈소에서 출발할 예정이다. 고인의 운구 입장과 함께 시작되는 영결식은 개식 선언→ 국기에 대한 경례→고인에 대한 묵념 순으로 진행된다. 사회는 김동건 전 아나운서가 본다.
이어 장례집행위원장인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약력 보고를 한 후 황교안 국무총리 겸 장례위원장이 조사를 낭독한다. 추도사는 고인과 함께 정치 역정을 같이했던 김수한 사단법인 김영삼민주센터 이사장(前 국회의장)이 할 계획이다. 이어지는 종교의식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던 고인의 뜻에 따라 기독교 의식이 먼저 진행된다.

고인과 각별한 친분이 있었던 김장환 수원 중앙침례교회 원로 목사가 집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추모곡은 평소 고인이 좋아하는 곡으로 유족 측이 준비 중이다. 바리톤 최현수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청년ㆍ어린이들과 함께 부른다.

정부는 세대간 통합ㆍ화해라는 고인의 뜻을 받들어 추모공연을 준비 중이다. 이어 고인의 생전 모습을 담은 영상이 상영되며, 헌화ㆍ분향 순서가 진행된다. 헌화 분향은 관례적으로 상주와 직계 유족이 먼저하고 이어 현직 대통령, 전직 대통령, 장례위원장, 3부 요인 순으로 이뤄진다. 이후 추모곡 공연이 열리고 조총 발사 및 운구 행렬 출발과 함께 영결식 행사가 종료된다.

고인의 유해는 동작구 상도동 사저와 '김영삼 대통령 기념 도서관'을 경유해 안장지인 국립서울현충원으로 이동해 안장될 예정이다.

행자부 관계자는 "유족들이 노제와 추모제를 생략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등 검소한 장례를 원했다"며 "경건하고 엄숙한 영결식을 통해 고인께서 그토록 염원하셨던 국민 통합과 화합의 자리가 마련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자부는 영결식장 입장은 초청장 소유자에 한해 허용하며 일반시민 참관자들은 국회 정문이 아닌 다른 문으로 입장할 경우 영결식장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지켜보는 것만 허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