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맹녕의 골프영어산책] "백스윙의 원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스윙을 할 때는 축(axis)과 체중(weight) 배분이 중요하다.

백스윙을 할 때는 축(axis)과 체중(weight) 배분이 중요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백스윙은 에너지를 축적하는 과정이다.

이와 관련된 문장을 외워두면 실제 스윙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골프 스윙은 자동차 바퀴처럼 중심 허브(hub)가 있다. 이를 축(axis)이라고 한다. 중심이 흔들리거나 움직이면 스윙 전체에 악영향을 미친다. 골프에서 축은 플레이어의 머리다. 교습가들이 "스윙 축을 움직여서는 안 된다(You must not move the axis of the swing)"고 강조하는 이유다.
백스윙에서 머리가 움직이면 축이 무너져 여러가지 형태의 미스 샷이 발생된다는 이야기다. 아프리카 원주민들이 머리 위에 물동이를 올려놓고 걷는 모습에 답이 있다. 머리는 전혀 움직이지 않고 팔과 어깨, 하반신이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머리 위에 차잔을 올려놓았다고 생각하고 균형 잡힌 스윙을 하라는 것이다. "백스윙을 할 때는 머리를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Keep your head steady on the backswing)".

체중 배분도 중요하다. 필자가 필 미켈슨(미국)에게 스윙의 단점을 물은 적이 있다. "You have too much weight on your left leg at the top of the back swing(톱스윙에서 체중이 왼발에 너무 실려 있다)"며 "오른발 6, 왼발 4로 배분 하라"고 지적했다. 이어 "어깨를 최대한 돌려서 큰 스윙을 하라 (Make a big swing with a full shoulder turn)"며 "어깨가 충분히 돌지 않으면 장타를 칠 수도 없고, 높은 탄도를 만들 수 없다"고 했다.

"톱 스윙에서는 히프를 돌렸을 때 등이 목표를 향해 스퀘어가 되도록 해야 한다(At the top of the back swing, make your back square to the target)". 그레엄 머시(미국)는 "어깨는 90도까지, 허리는 45도까지 회전하도록 꾸준히 연습을 하라"고 주문했다. "오른쪽 팔꿈치가 영어 알파벳 'L'자가 되어있는지 확인하라"며 "이 각도가 작아지면 스윙궤도 역시 작아져 공이 멀리 날아 갈 수 없다"는 설명이다. 마지막 팁은 "톱 스윙에서는 한 박자를 쉬라(Pause at the top of the swing)"다.

글ㆍ사진=김맹녕 골프칼럼니스트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