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서 父親업적 '버전업' 꿈꾸는 朴대통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 대통령이 머물고 있는 미국 백악관 블레어하우스

박근혜 대통령이 머물고 있는 미국 백악관 블레어하우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워싱턴=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부친의 과거 업적을 '버전-업' 시키는 일련의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새마을운동 확산, 역사교과서 국정화 등 최근 이슈뿐 아니라 이번 미국 방문에서도 이 같은 의도가 강하게 드러난다.

13일 저녁(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 도착한 박 대통령은 곧바로 숙소인 블레어하우스로 이동했다. 백악관 부속건물인 블레어하우스는 국빈전용 숙소다. 1965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케네디 당시 미국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미국을 방문했을 때도 이곳에 묵었다. 박 대통령은 2013년 5월 첫 미국 방문 때 블레어하우스에서 부모의 방명록 사인을 발견하고 회상에 젖기도 했다.
50년 시차를 두고 같은 곳을 찾은 '부녀(父女)'의 관심사도 사실상 동일하다. 미국과 동맹관계를 한층 강화하고 최첨단 과학기술을 도입해 한국 경제의 재도약을 이루겠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방미 이틀째인 14일 오전 알링턴 국립묘지 한국전 참전 기념비를 찾아 헌화한 뒤, 첫 일정으로 미 항공우주국(NASA) 고다드 우주비행센터를 방문한다. 부친도 1965년 방문 때 플로리다 케네디 우주센터를 찾은 바 있다.

당시 미국의 우주분야 기술은 한국 입장에서 '넘을 수 없는 벽'과 같은 것이었지만 50년이 지난 현재 상황은 달라졌다. 박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이 서로 '윈-윈'하는 차원에서 우주분야 협력을 강화하자는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고다드 센터는 미국 최초의 우주비행센터로 이번 박 대통령의 방문을 통해 우주 분야에서의 한미 간 협력을 촉진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두 번째 일정은 14일 오후 개최되는 한미 첨단산업 파트너십 포럼 참석이다. 엔지니어링ㆍ바이오ㆍ에너지신산업ㆍ보건의료 등 최첨단 고부가가치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강화 계기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제조업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 연구기관ㆍ기업 등과 협력해 성장 한계치에 다다른 한국 주력 제조업으로 하여금 '제2의 도약'을 이룰 기반을 마련한다는 게 박 대통령의 생각이다.

박 대통령은 16일 열릴 한미 정상회담에서 통일기반 마련을 위한 한미동맹 공고화를 꾀한다. 부친이 원조와 산업정책으로 경제발전의 기반을 마련했다면, 박 대통령은 통일 시대를 열어 대한민국 새 시대를 개척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지난달 유엔(UN)총회에서의 새마을운동 보급, 부친의 행보가 포함된 한국 근현대사 사관 재정립 시도 등도 부친의 업적을 발전적으로 정리하고 계승하는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워싱턴(미국)=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