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뜨거운 '페이게임' 보안 득템 작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페이

삼성페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 지문인식 '생체기술' 핵심…별도 가상 번호 토큰으로 정보 보호
애플 '터치ID' 인증, 거래이력 수집 안하고 카드번호 기기 저장 안돼
구글 자체 개발 안드로페이 20일 본격 선봬, NFC방식만 지원·지문인식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삼성전자 와 애플, 구글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앞다퉈 '페이'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춘추전국시대를 맞고 있다. 페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글로벌업체들이 총력전을 펴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모바일 결제서비스의 핵심은 보안으로, 보안문제가 업체 간 성패를 가늠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의 각종 금융거래 정보가 스마트폰에 담긴다는 면에서 업체별로 보안 분야에 핵심 기술을 쏟아 붓고 있다.

한국에 이어 지난달 말 미국 서비스에 들어간 삼성전자의 '삼성페이'의 핵심 기술은 지문인식 등 생체 기술이다. 삼성페이는 지문을 위변조하기 쉽지 않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삼성페이는 결제 시 실제 카드번호 대신 별도의 가상 카드번호인 토큰을 이용해 결제 정보를 보호하도록 설계돼 있다. 스마트폰 기기에 대한 해킹 시도가 있었다고 해도 카드번호 대신 임시 토큰번호가 주어지기 때문에 카드 정보가 유출되지 않는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 분실에 따른 금융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하고 있다. 사용자가 등록한 지문을 인식하는 과정을 거쳐야 삼성페이 서비스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분실해도 카드번호 등 개인 결제 정보가 철저히 보호된다. 기기를 분실한 경우 '디바이스 위치 찾기(Find My Mobile)' 서비스를 통해 기기 위치 탐색, 잠금, 정보 삭제가 가능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모바일 보안 플랫폼인 '삼성 녹스' 역시 실시간으로 해킹 위협을 감시하고 거래 정보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문인증 방식이 적용된 삼성페이

지문인증 방식이 적용된 삼성페이

원본보기 아이콘

애플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 역시 지문인식을 도입했다. 애플 모바일 기기의 '터치ID' 인증을 통해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이나 오프라인 상점 등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또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자의 어떤 금융거래 이력도 수집하지 않는다.

애플은 "사용자의 구매 이력을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상점이나 식당 등에서 결제를 하면 무엇을 어디서 얼마나 구매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카드 번호는 기기에 저장되지 않으며 대신 고유기기 계정 번호가 할당되고 암호화돼 해당 기기의 보안 공간에 저장된다. 이 보안 공간 역시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와 분리되며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백업되지 않는다.

구글은 자체 개발한 '안드로이드 페이'를 오는 20일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애플페이와 같이 근거리 무선통신(NFC) 방식만을 지원하며 결제 시 지문인식이 필요하다. 모바일 결제 보안 표준 수준의 토큰화 기법을 이용해 보안성도 확보했다. 구글은 또 안드로이드 6.0의 보안을 강화, 안드로이드 페이의 안전성을 높였다. 안드로이드 페이는 LG전자·화웨이의 새 넥서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IT 기업들이 선보이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경쟁력은 편의성과 보안성"이라며 "편의성 측면에서 삼성페이가 우수하며 보안성 문제는 삼성전자와 애플, 구글 모두 비슷한 방식을 도입해 우열을 가리기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