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유학, 쉽고 저렴한 비용으로 일리노이주립대(UIUC) 어바나 샴페인 졸업하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봉석 기자]

미국의 교육 환경은 한국과 비교하여 상당히 유연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각 주마다 교육청에서 그 지역의 실정을 반영하여 교육 방향과 정책을 공교육 중심으로 운영 및 관리되고 있다. 학교 운영의 유연함은 한국 교육과 비교했을 때 파격적이다.
미국의 국공립학교에서는 이러한 유연함을 토대로 대학입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대학입시 시스템 중에 하나가 바로 편입 제도(Transfer)이다.

미국은 50개의 주로 되어 있다. 각 주는 자치적으로 행정 및 공공업무가 독립적으로 운영 관리 되고 있으므로 미국이라는 국가 이름 안에 작은 50개의 자치 국가가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50개의 주의 독립된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면서 공통된 편입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편입프로그램이 전문대학교 편입이다. 전문대학교 (Community College)에서 2년을 마치고 다른 주립대나 사립대로 편입할 수 있다.
그러나 Community College의 편입프로그램은 단순한 편입에 대한 지극히 단순한 방법적인 접근이지 전략적인 접근이라고 보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Community College는 단지 수강한 학생의 내신을 상대적으로 쉽게 유지를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좋은 학점을 유지하고자 하는 생각에 Community College로 섣불리 지원한다는 것이 학부형 입장에서는 불확실하다. 또한, 교육환경의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는 Community College에 자녀를 유학 보낸다는 것을 불만스러워 하실 수 있다.

그래서 요즘 많이 소개되는 프로그램 중에 Community College로의 편입이 아닌 주립대학교에 (State University) 정규 입학을 통하여 명문 주립대로 편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는 유학원이 있다.

특히 공대로 유명한 일리노이주립대(Urbana-Champaign)에서는 일리노이에 있는 다른 주립대와 계약을 통하여 일정 수준의 학점을 유지하면 어바나 샴페인 캠퍼스로 편입할 수 있는 편입프로그램이 있다.

에듀아시아 유학원에서 운영하는 편입 프로그램으로 이스턴 일리노이주립대 (Eastern Illinois university)와 양해각서를 통하여 저렴한 학비로 입학할 수 있도록 해주고 학점 인정을 통하여 어바나샴페인 캠퍼스로 편입할 수 있다.

이스턴 일리노이주립대에 입학하여 내신을 3.5 이상을 유지하면 미국 시민권자가 내는 학비보다 저렴한 학비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 일리노이주립대는 공대 순위로만 본다면 5위안에 드는 명문 종합대학교이다. 명문대인 만큼 학비도 만만치 않다. 일리노이 거주자가 아닌 경우, 학비만 약 $35,000 정도로 졸업하는 4년 동안 약 $140,000, 우리 돈으로 약 1억 5천만원 정도가 학비로 소요된다. 하지만 이스턴 일리노이주립대에 입학하여 내신을 잘 유지하여 어바나 샴페인 캠퍼스로 편입할 경우, 입학 후 2년의 학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에듀아시아 유학원의 주립대 학비 감면 프로그램으로 이스턴 일리노이주립대의 연간 학비 $12,900을 $8,200까지 낮추어서 학교에 다닐 수 있다. 한 학기에 $4,100 정도라면 우리나라의 대학교 학비와 비교해도 높지가 않다.

에듀아시아 이정훈 부원장의 말을 따르면 “유학생들의 유학 중도 포기사례가 많이 있는데 직접적인 사유가 학점 관리보다 학비에 대한 부담을 이유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고 유학에서 학비에 대한 준비는 학업의 계획만큼 중요한 요소이다.”라고 말했다.

편입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안정적인 유학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리노이 주립대 (Urbana-Champaign)보다 공대 순위에 조금 아래에 있는 UC버클리 같은 경우, 학생들의 고등학교 성적이 10% 안에 드는 학업이 뛰어난 학생들이다. 다시 말하면 한국 유학생이 UC버클리에 신입생으로 바로 입학한다면, 10% 안에 드는 학생들과 경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에듀아시아 유학원에서 소개하는 편입 프로그램으로 유학을 준비한다면 신입생들 때부터 경쟁해야 하는 상황보다 안정적으로 시작하여 편입을 준비할 수 있다.

일리노이주립대(UIUC) 편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에듀아시아 유학원 홈페이지(http://www.eduasiauhak.com/)를 방문하거나 상담전화(02-6253-7600)로 문의하면 된다.



최봉석 기자 mr100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