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열병식 이후 도발 시나리오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이 사상 처음으로 잠수함에서 동해상을 향해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북한이 사상 처음으로 잠수함에서 동해상을 향해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10일 북한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 열병식이 사상 최대 규모로 치룬 이후 특정한 형태의 무기실험을 준비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CNN은 9일(현지시간) 두 명의 미국 정부당국자들을 인용해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을 맞아 특정한 형태의 무기실험을 준비하는 듯한 징후가 발견됐다" 보도했다.
북한이 사상 처음으로 잠수함에서 동해상을 향해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올해 북한은 열병식에서 잠수함 탄도미사일(SLBM) 공개 하지 않았지만 올해 열병식에서는 중국이 초청돼 눈치를 보고 공개를 안했지만 열병식 이후 발사가 가능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10월 북한 함경남도 신포시의 마양도 잠수함기지에서 포착된 신형 잠수함에 탄도미사일 발사관이 장착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관심이 증폭됐다. 마양도 기지는 6개 부두를 갖춘 북한 최대 잠수함기지로 지난 6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방문한 제167부대다. 그해 미국 언론에서도 SLBM 개발을 제기한 바 있다. 하지만 미국 측은 실제로 수중발사가 성공했음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없다며 단순한 사출실험에 그쳤을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을 내린 바 있다.

북한이 열병식 이후 장거리로켓을 발사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이산가족 상봉을 앞두고 긴장감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다. 현재 장거리로켓을 발사할 것이란 정황은 포착되고 있지 않지만 군사전문가들은 북한이 이번에 (대기권) 재돌입운반체의 시험을 실시한다면 "현재까지 이론 차원인 대륙간탄도탄(ICBM) 위협이 매우 실질적이고 급박한 것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북한은 그러나 아직 ICBM에 필요한 속도의 절반 속도로도 안전하게 대기권에 재진입할 수 있는 운반체를 만들 능력을 보여주지 못한 상태다. 북한이 재돌입 시험을 한다면, 탄두를 탑재할 자리에 과학도구를 담은 재진입운반체를 실어서 지구 궤도에 쏘아 올렸다가 통제된 방법으로 낙하시키거나, 제3단계 엔진의 분사를 중간에 끊어서 탑재물이 시간당 1만5000 마일(2만4000km) 속도로 남태평양에 떨어지도록 하고 인근에 정박한 선박에서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방식이 될 것이기 때문에 비밀스럽게 진행될 수는 없다는 지적이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