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교문위 국감 속개 후 1시간만에 또 파행(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교문위 국감 속개 후 1시간만에 또 파행(상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파행을 겪었던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교육부 종합감사가 8일 오후 4시20분 쯤 속개됐다가 1시간만에 또 다시 정회됐다.

야당의원들이 교육부에 자료 제출 요구를 한 것이 이행되지 않아 국정감사에서 크게 반발한데다 여당 의원들도 여당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국정감사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날 오전 진행된 종합감사에서는 교육부가 여당 일부 의원들에게 제공한 '고교 한국사교과서 비교 분석' 자료를 야당 의원들이 받지 못했고, 자료 요구에 여당 의원이 거부 의사를 나타내면서 정상적인 감사가 어려워졌다.

윤관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한 언론사 기사를 거론하며 "자료를 여당에만 줬다고 하는데 장관의 답변이 필요하다"고 하자 김동원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은 "여당에서 자료를 요청해 해당 의원들에게만 제공했다"며 자료를 여당에만 제출한 사실을 시인했다.

이에 야당의원들은 해당 자료를 제출하라며 요구서를 냈다. 교육부의 자료 제출 여부를 두고 여야가 합의를 하지 못한 채 4시간 30분간 국감이 속개되지 못하다가 박주선 교문위원장의 직권으로 감사가 재개됐다.
종합감사가 속개된 감사장에서 야당 의원들은 오전에 요구했던 자료를 재차 요구했다. 이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국회의 요구가 있으니 준비하겠다"면서도 "해당 자료는 특정 정당의 요구에 의해 제출한 자료로 여야 간사 간의 합의를 통해 원만하게 진행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이 "여야 간사간의 합의가 조건사항이냐"고 묻자 황 부총리는 "(해당 자료는) 교문위 국정감사 과정이 아니라 새누리당 역사교과서 특위에서 정당활동 자료로 요청한 자료"라며 "각 당에서 개별적으로 요구하신 자료는 그 의원이나 당에만 제출해온 게 관행이었기 때문에 원만한 합의를 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답했다.

박 위원장은 "자료제출 요구서는 교문위 국회의원 13명이 서명, 날인해서 낸 것으로 국가기밀이 아닌 이상 요구서 효력에 의해 제출해야하며 간사간의 협의는 불필요한 절차"라며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말했다.

오후 5시 10분쯤 정회된 교문위 종합감사는 오후 6시 속개하기로 한 상황이지만 여야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어 재개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