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모비스, 불량 '자동차 에어백 커버' 쉬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자동차의 자동차 부품 일괄공급업체인 현대모비스가 불량 원자재를 사용한 품질기준 미달 에어백이 대량 납품된 사실을 은폐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현대모비스는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강동원 의원은 8일 종합감사에서 "제보에 따르면, 현대모비스에 지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재생원재료를 사용한 에어백 부품이 공급돼 현대자동차 YF(쏘나타), HD(아반테), GD(i30) 등 상당수 차종에 납품됐다"며 "현대모비스는 이를 알고도 쉬쉬하며 은폐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협력업체를 통해 에어백의 부품을 공급받아 이를 일괄 조립해 현대기아자동차에 공급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에어백 부품의 품질기준 미달에 다른 불량품 발생을 막기 위해 원재료 기준을 정하고 있다. 특히, 1차 밴더에서 분쇄품이나 재생 원재료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강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2013년 3월까지 무려 5년간 불량원자재를 사용한 에어백 커버가 장착된 현대기아차가 시판·유통됐다.

강 의원은 "현재까지 확인된 자료에 의하면 불량제품을 제작·납품한 A사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자체 공장에서 한번 사용한 원재료 등을 외주 가공에 의해 '재생 원재료'로 만들었다"며 "이를 사용해 생산한 제품을 현대모비스에 공급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현대모비스는 품질결함을 알고도 은폐했다거나 협력업체와 구입명세서 등을 조작해 내부 종결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현대모비스측은 "지난 2012년 11월쯤 제보를 받고 에어백커버 및 커튼에어백을 지지해주는 플라스틱 구성품을 공급하는 협력사에 대한 내부조사를 통해 이 회사가 관련 제품에 원제품의 잔여사출물을 일부 원재료와 혼합해 사용한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당시 정기적인 에어백 전개시험과 LOT검사 이력 등을 점검해 본 결과 모비스가 생산공급한 제품품질에 이상이 없었음을 확인했지만 제보 이후 기능상의 문제를 보다 철저히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별도시험을 진행했다. 이에 모두 품질기준을 통과해 품질에 이상이 없음을 확신하게 됐다. 에어백 테스트 과정에서도 에어백이 모두 정상적으로 전개되는 등 기능상, 품질상 문제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측은 "원소재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위해 이후에는 잔여사출물 사용을 원천 봉쇄하고자 원소재 자체를 현대모비스가 원재료업체에서 구입해 협력사에 공급하는 사급 운영체제로 개선했다"면서 "이에 대한 확실한 규명을 위해 앞으로 국토교통부의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며 철저한 협력사 관리와 개선을 통해 완벽 품질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