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힐러리도 “TPP 반대한다”‥의회 법안 처리 난항 예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미국 민주당 유력 대선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최근 협상이 타결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반대한다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클린턴 전 장관은 이날 미국 P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오늘까지 내가 그 협정(TPP) 협정 내용에 알고 있는 한 이를 지지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에 미국과 다른 11개국 사이에 타결된 TPP의 협정 내용은 내가 제시하고 있는 높은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미국내 일자리 창출과 임금인상, 국가 안보의 증진 등을 TPP가 충족시켜야할 기준이라고 덧붙였다.

클린턴 전 장관은 또 “환율조작 문제가 협정에 포함되지 않았고, 협정에 참여한 아시아 국가들이 연관된 환율조작으로 미국의 일자리를 잃는 것이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했을 때 한국과의 (FTA) 무역협정을 물려받았고, (국무장관이었던) 나는 다른 내각 구성원들과 함께 더 좋은 협정으로 만들고자 노력했다"면서 “하지만 시장 접근이나 수출 증대 등에 관해 우리가 얻을 거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얻지 못했다”며 비판적 입장도 밝혔다.
미국을 비롯한 일본, 멕시코, 베트남 등 12개 TPP 참가국들은 마라톤 협상 끝에 지난 5일 TPP 협상을 타결했다.

그러나 민주당 대선후보를 두고 경합을 벌이고 있는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버몬트주)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TPP에 대해 반대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공화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역시 "TPP 협상이 내용은 미국 경제에 끔찍한 내용”이라며 강력히 비판한 바 있다.

야당인 공화당은 물론 민주당의 유력주자인 클린턴 전 장관마저 TPP 협상 체결 내용에 강한 불만과 반대 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향후 미 연방의회의 TPP 협정 검토와 관련법안 통과를 둘러싸고 상당한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