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블링큰 국무부 부장관 "TPP, 한국이 원하면 협의할 용의 있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최근 타결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관련해 "한국이 원하면 (가입 여부를) 협의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방한 중인 블링큰 부장관은 7일 서울 종로구 아산정책연구원에서 강연을 갖고 "더 많은 국가가 참가하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중국도 관심을 갖고 기준을 충족한다면 환영할 것"이라며 "중국의 번영과 성장이 한국과 미국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는 등 군사적 도발을 감행한 데 대해서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위반"이라며 "중대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다른 길을 선택한다면 더 나은 미래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려 한다"고 덧붙였다.

블링큰 부장관은 북한이 이날 노동당 창건 70주년을 앞두고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에 평화협정 체결을 제의한 것과 관련, "가장 핵심적인 현안은 북한의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이라며 "북한이 먼저 진지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내일 베이징에 갈 예정인데 (북핵 문제가) 논의의 핵심"이라고 강조해 중국의 역할 강화를 주문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해서는 "아직 어떤 결정도 내려지지 않았고, 만약 내려지더라도 한국과 완전한 협의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며 "사드는 공격체계가 아니라 방어체계이고,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북한의 위협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북한이 도발을 계속하고 비핵화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미국과 파트너들이 계속 조치를 취해 스스로를 보호하고 추가적 방어적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큰 부장관은 한국과 일본이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 "끔찍한 인권유린"이라며 "(한일이) 대화를 통해 상호 동의할 수 있는 영구적 해결책이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미·일 관계와 관련해서는 "3자 협력이 이 지역의 안보를 향상시킬 수 있다"며 "(일본이) 지역적, 국제적으로 더 많은 책임을 맡으려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일 방위지침 개정으로 수색구조작업에 이르기까지 우리 군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한·중·일 관계에 대해서도 "3국 지도자들이 몇 주 안에 만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중국의 부상을 환영한지만 문제는 '어떻게 부상하느냐'는 것"이라며 "미국은 70여년 동안 국제 제도와 원칙의 시스템을 만들었는데, 이 기준이 훼손되지 않고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동의 이익"이라고 말해 중국에 대한 경계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중국은 일부 분야에서 다른 국가와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며 "중국의 행동을 솔직하게 다뤄야 하고, 중국의 인권과 해상안보, 사이버공간에 대한 접근방식을 솔직하게 다뤄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미중 정상회담에서 언급한 사이버 해킹과 남중국해 문제 등에 대해서도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블링큰 부장관은 8일 오전 중국 베이징으로 향할 예정이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