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 못 참는 한국인들, 개인 탓 or 사회 탓?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들어 분노로 인한 우발적 범죄·자살 급증...전문가들, 개인 정신 관리 외에 과도한 경쟁·스트레스 없애는 사회적 공정성 회복 등 구조적 해법 제시

자료사진. 사진=아시아경제DB(위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자료사진. 사진=아시아경제DB(위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직장인 김모(34세)씨는 최근 말로만 듣던 보복 운전의 가해자ㆍ피해자를 동시에 경험했다. 차선 변경을 하던 중 사각 지대에 있던 옆 차를 보지 못했던 게 화근이었다. 진로를 방해 받은 옆 차는 요란한 경적을 울리더니 돌연 김씨의 차 앞으로 끼어들며 급정거를 했다. 그게 끝이 아니었다. 화가 머리 끝까지 난 김씨는 이성을 잃고 차를 몰아 옆 차에게 똑같은 보복 행위를 했다. 김 씨는 "가족들을 다 죽일려고 그러느냐"며 말리는 부인 때문에 가까스로 정신을 차렸다. 김씨는 "갑자기 아무 생각도 안 났고 분노만 떠올랐다"며 "화가 가라앉은 다음에 생각해 보니 참 어처구니없는 일로 부끄럽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순각적인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 충동적으로 저지르는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분노를 조절치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마저 적지 않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의 경우 이른바 '분노 조절 장애'를 겪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은 정신건강의학적 치료 등 개인 차원의 대책도 필요하지만 과도한 경쟁ㆍ스트레스ㆍ사회적 공정성 붕괴 등 구조적 문제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다양한 중층적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7일 법무부의 형사사법 통계에 따르면 최근 '홧김에' 저지르는 살인,폭력, 강도, 절도 등 중대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2012년 기준 살인ㆍ폭력ㆍ강도ㆍ절도 등 주요 범죄의 동기 중 40% 정도가 '우발적'이었다.

최근 들어 주요 언론에 보도돼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끼친 보복 운전, 층간소음 살인, 묻지마 폭행 등도 모두 이같은 '분노 범죄'의 대표적 사례들이다.

층간 소음의 경우 예전에 비해 아파트의 구조 등은 조금씩 개선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순간의 화를 참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주요 범죄의 단골 원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최근에도 지난 추석 연휴 경북 안동시에서 층간소음에 화를 참지 못한 한 60대 남성이 LPG가스밸브를 열고 불을 붙이는 바람에 본인과 소방관들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이처럼 층간 소음을 참지 못하는 한국인들의 분노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한국환경공단 자료에 따르면, 층간 소음 민원은 2012년 7021건에서 2013년 1만5455건, 지난해 1만6370건으로 불어났다.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8537건이 접수됐다.

'도로 위의 살인 흉기'로 등장한 보복 운전도 갈수록 늘고 있다. 경찰청이 지난 8월 한 달 보복 운전을 집중 단속한 결과 총 273건 280명을 검거해 3명을 구속했으며 27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하루 평균 8.8건을 검거한 셈인데, 이는 경찰청의 6~7월 단속때(125건 검거)보다 175% 증가한 수치였다.

경제개발협력기구(OECD)국가 중 1위를 달리고 있는 자살도 분노가 타인이 아니라 자신에게 향하게 돼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 서울대병원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1년간 자살 시도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78.5%가 '충동적으로 자살을 시도했다'고 답했다. 유럽ㆍ미국의 경우 자살의 70~80%가 미리 준비해서 이뤄지는 '계획 자살'인 것과는 정반대로 홧김ㆍ충동 자살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인들이 분노를 참지 못하고 있는 것은 의학적 통계치로도 입증되고 있다. 지난 4월 발표된 대한정신건강의학회 조사 결과 한국인 50%가 분노조절장애를 겪고 있으며, 10% 정도는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의 분노 조절 장애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인격 장애ㆍ행동 장애로 진단된 환자의 연령대는 2014년 기준 20대가 전체의 28%로 가장 많고, 30대 18%, 10대 17% 등의 순이었다.

전문가들의 원인 진단과 해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오고 있다. 분노 조절 장애도 엄연히 정신 질환의 하나로 개인이 특별히 신경 쓰고 관리해야 하며, 사회적으로도 치료 시스템ㆍ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첫 번째다. 전대양 한국범죄심리학회장은 "특히 젊은이들이 삶이 팍팍하다보니 쌓인 게 많고 이를 적절히 해소하지 못한 상황에서 특별한 촉발인자를 만나 폭발하는 경우가 많다"며 "상담만 제대로 받아 마음을 털어 놓으면 해소되는 만큼 대화ㆍ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외톨이 증후군에 빠지지 않도록 사회 심리적 안전망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른 하나는 개인이 느끼는 불만ㆍ불안ㆍ분노의 뿌리는 사회적 요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구조적 해법 마련도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 소장은 "생존위기에 처하거나 차별을 받거나 과도한 스트레스ㆍ극단적 경쟁ㆍ억울한 배제에 놓인 개인들이 분노 범죄를 터뜨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비정규직에 대한 부당한 차별 등이 대표적인 사례로 동일 노동 동일 임금 원칙 등 기회ㆍ과정ㆍ결과에서의 공정성을 회복하고 사법적 정의를 회복하는 등 구조적인 처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