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별난발언 별난정치]노회찬 "김무성, 靑과 척 못지는데 500원 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저는 청와대가 먼저 내치지 않는 한 김무성 대표가 청와대에 척을 지지 않을 거라는 데 500원을 겁니다"

노회찬 정의당 전 대표가 지난 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뜬금 없는 내기에 나섰다. 노 전 대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로 인한 여권내 갈등에 대해 결국 김 대표가 양보하고 물러설 것이라고 예언했다.
노 전 대표는 김 대표의 '전략공천 불가론'에 대해서도 "전략공천 안 하고 전술공천하면 된다"며 "전략공천 용어는 안 쓰지만 또 다른 방식의 공천. 예를 들면 당헌에 나와 있는 우선 추천지역이라거나 그런 조항을 이용해가지고 사실상 전략공천을 다른 이름으로 할 수 있다. 그리고 저는 반드시 하게 된다고 본다"고 단언했다.

사실 김 대표는 이번 공천 룰 전쟁에서 손해 본 부분이 많다. 추석을 앞두고 김 대표의 사위 마약 사건이 불거졌고 줄 곳 주장해 왔던 오픈프라이머리(국민 완전경선제)도 당내 반발에 부딪쳤다. 정치적 출구가 절실한 시기였다. 그래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추석연휴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합의했다. 문 대표 입장에서도 그리 손해 볼 합의가 아니였지만 김 대표로서는 '아쉬운 소리'를 해야 했던 입장이었다.

하지만 추석연휴 이후 김 대표의 합의안에 당내 친박(친박근혜)은 강력 반발 하고 나섰다. 청와대의 우려까지 더해졌다. 십자포화를 당하던 김 대표는 지난 주말 "전략공천은 수용할 수 없지만 당헌·당규에 있는 우선추천은 실시할 수 있다"는 발언을 하고 나섰다. 정치권에서는 우선공천이 전략공천과 다를 게 없다는 견해가 우세하다. 사실상 김 대표가 한 발 물러섰다는 평가다.
그래서 요즘 정치권에서는 "이번 공천 룰 전쟁에서 김 대표가 얻은게 하나도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권의 한 관계자도 "우선추천을 언급한걸 보면 분명 추석 연휴 전 김 대표에게 당헌·당규에 나와 있는 공천룰과 관련해 '강의'를 한사람이 있을 것"이라며 "그 사람이 누구고 왜 그렇게 '강의'를 했는지 궁금하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에 김 대표는 "전략공천의 폐해를 없애기 위해 지난해 2월 당헌당규를 개정해 우선공천을 도입했다"면서 "정치적 소수자와 현저히 경쟁력이 낮은 지역, 취약지역에 국한한 것"이라고 차이점을 강조했다.

김 대표가 노 전 대표의 예언처럼 그냥 물러서고 말 것인지, 아님 '2보 전진'을 위한 작전상 후퇴인지 더 지켜볼 일이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