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490억 들여 재난·치안용 드론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부처특위, 공동기획사업 2건 선정
3D 프린팅 기반 융복합 의료기기도 개발


소방용 무인항공기 활용예시(출처:미래부)

소방용 무인항공기 활용예시(출처:미래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2일 제9차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다부처특위)를 개최해 다부처공동기획사업 2건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공동 기획사업은 재난·치안용 무인항공기(드론) 개발과 3D 프린팅 기반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이다. 다부처 특위는 지난 2월 공모를 통해 발굴한 40건의 수요 중 사전·공동기획연구를 거친 9건의 과제를 심의해 2건을 최종 선정했다.

재난·치안용 무인항공기 개발 과제는 국민안전처(주관), 경찰청, 산업부, 미래부가 참여하며 3년간 490억원을 투자한다. 이 과제는 재난·치안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와 통신·운항·관리 체계를 개발해 국민 피해 및 복구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6년간 374억원이 투입되는 3D 프린팅 기반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 과제는 보건복지부(주관), 미래부, 식약처가 참여한다. 금속·고분자·세포 3D 프린팅을 활용한 의료기기 개발을 통해 의료기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선정된 2개 과제는 예산 편성 시부터 다부처 공동사업으로 반영하고, 사업 추진 및 평가 등에서도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다부처특위는 사회문제 해결 분야 3건, 미래 대비 분야 3건 등 사전 기획 연구 6건도 선정했다. 정부는 향후 약 2개월에 걸친 검토를 거쳐 필요성이 인정된 과제는 공동기획연구 과제로 선정할 계획이다.

다부처특위는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산하에 설치된 특별위원회로서 다부처공동기획사업 총괄 심의·조정하며, 미래부 1차관(위원장) 및 정부위원 10명, 민간위원 9명으로 구성된다.

다부처공동기획사업은 부처 간 협업과 연구개발 투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개 이상의 중앙행정기관이 공동 기획하는 사업으로 수요발굴, 사전기획연구, 공동기획연구, 다부처특위 심의의 절차를 통해 선정한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