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팔라 미스테리'…미국에서 4500만 원, 국내에서는 3400만 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한국GM의 준대형 세단 임팔라가 출시 한 달도 안 돼 계약 대수 8000대를 돌파하며 흥행을 예고하고 있다. 9월초부터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임팔라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주문 후 출고까지 약 2개월이 걸린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은 임팔라 돌풍의 비결로 경쟁력 있는 가격을 꼽는다. 미국에서 100% 수입하는 임팔라의 국내 판매 가격은 2.5 모델이 3409만(LT)~3851만원(LTZ), 3.6모델은 LTZ 모델 4191만원이다. 한국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서 ‘공격적으로’ 가격을 책정했다는 한국GM의 표현대로 국내 판매 가격은 미국 시장 보다 상당히 저렴하다.
쉐보레 임팔라

쉐보레 임팔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에서 2.5LT의 권장소비자가격(MSRP)은 3만5000달러이다. 환율을 1200원으로 가정했을 때 4200만 원에 이른다. 여기에 도시세와 주세(州稅)를 더한 가격이 최종 가격이 된다. 어느 주의 어떤 도시에 사느냐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는데 대략 권장소비자가격의 10% 안팎의 세금이 붙는다. 세금을 더한 실제 구입가격은 3만8000달러(약 4560만 원) 정도가 된다.
국내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은 미국에서 4500만 원에 살 수 있는 차를 국내에서는 그 보다 1000만 원 이상 싼 가격에 판매하는 게 어떻게 가능하지 의문을 제기한다. 수입차에 부과되는 세금과 미국에서 한국까지의 운송비 등을 감안했을 때 이런 가격이 나올 수가 없다는 것이다. 현대기아차의 한 관계자는 “임팔라 가격은 미스테리”라고 말했다.

임팔라는 수입차이기 때문에 관세(통관가격의 4%)를 비롯해 개별소비세(통관가격의 3.5%), 개별소비세교육세(개소의 30%), 부가가치세(관세, 개소세, 교육세를 합한 금액의 10%) 등이 부과된다. 통관가격이 100이라고 가정했을 때 부과되는 세금이 19.6이다. 통관가격이 2000만 원이라면 부과되는 세금만 400만 원 정도 된다는 의미다.

여기에 국내 판매에 들어가는 광고비, 운송비, 판매 수수료 등 판매관리비를 합한 가격이 소비자 가격이 된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소비자 가격의 70%를 통관가격으로 보고 있다. 이 공식을 임팔라에 역으로 대입하면 3409만 원인 2.5LT의 통관 가격은 2400만 원 정도로 추산할 수 있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미국 소비자 가격이 4500만 원인 차를 국내에 들여올 때는 2000만 원 정도 싼 가격에 들여온다는 것인데 GM이 미국 시장에서 엄청난 폭리를 취하거나 한국에서 손해를 감수하고 팔거나 두 가지 중 하나”라면서 “경쟁이 치열한 미국 자동차 시장의 특성상 폭리를 취하는 것은 어렵다고 봤을 때 한국 시장에서 손실을 감수하고 판매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GM 관계자는 “내수 시장 점유율 10% 달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격을 공격적으로 책정한 것은 맞지만 손실을 감수하고 파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