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화 공방문화골목 5년간 임대료 안 올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대문구, 이대상권 건물주 18명과 임대료 안정화 협약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이대골목주민연합 건물주 18명, 예술기획단체인 ‘문화활력생산기지’와 16일 오후 4시30분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이화 공방문화골목 임대료 안정화’ 협약을 맺는다.

이에 따라 신촌동 주민센터~이화여대 정문 이어진 유휴점포 밀집골목 건물의 계약일로부터 최장 5년인 임대차 계약기간 동안 차임과 보증금 증액 청구를 유보한다.
이날 협약은 이화여대 주변 유휴 점포 지역을 ‘문화체험형 공방골목’으로 재탄생시키고 골목경제를 되살리기 위한 공동 노력의 첫걸음으로 이뤄진다.

‘이대골목주민연합’은 신촌동 주민센터~이화여대 정문 이어진 유휴점포 밀집골목의 건물주들로 올해 4월 구성됐다.

이들은 이후 8차례 간담회를 통해 공실문제 해소와 상권 회복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고객들 골목진입을 위해 환경을 정비하는 등 그간 자체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화 공방문화골목 점포

이화 공방문화골목 점포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대문구도 신촌동이 2014년12월 서울형 도시재생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이대 뒷골목의 재생 잠재력에 더욱 주목하고 건물주 및 주민들과 논의를 이어 왔다.
또 ‘문화활력생산기지’는 이 지역을 ‘문화관광형 거점공간’으로 발전시키는 데 힘을 보태고 싶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들 세 주체 간 수차례 논의 끝에 이대 상권이 패션과 뷰티의 선도 지역이었던 상징성을 살려 ‘이화 공방문화골목’에 감각적인 공방 디자이너와 문화예술활동가를 발굴, 유치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이들은 ‘임차료 인상과 이주 걱정 없이 창작과 판매 활동을 지속적으로 보장하려면 제도적 기반이 필요하다’는 데 합의했다.

이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16일 협약에 따라 건물주는 계약일로부터 최장 5년인 임대차 계약기간 동안 차임과 보증금 증액 청구를 유보한다.

‘문화활력생산기지’는 공방 예술인과 청년 창업자 등 임차인을 적극 발굴해 유휴 공실에 입점할 수 있도록 연계한다,

서대문구청은 이화 공방문화골목 활성화를 위한 각종 행정 지원 정책을 펼친다.

앞서 지난해 2월 이뤄진 서대문구청, 신촌번영회, 신촌지역 건물주 9명 사이의 ‘임대료 안정화 협약’이 신촌상권 부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선례를 볼 때, 이번 협약 역시 ‘침체된 이대 골목상권 회복과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대골목주민연합 건물주 18명 등

이대골목주민연합 건물주 18명 등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협약에 동참하는 건물주가 18명으로 크게 늘었는데 ‘젠트리피케이션’을 선제적으로 방지하는 모범 사례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은 “상생경제를 위해 이화 공방문화골목 대부분의 건물주들께서 주도적으로 임대료 증액 청구 유보라는 큰 결심을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이대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과 내국인에게 매력을 주는 ‘문화체험 관광형 특화상권 조성’으로 경제재생의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구청에서도 온 힘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