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기문, "유엔 중립기구 아냐"…日 반발 정면 반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3일 열린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석한 것과 관련한 일본 측 항의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반 총장은 4일 CCTV에 출연, "나는 일부 유엔 구성원으로부터 그와 비슷한 우려를 받았다"며 "하지만 그에 대해 나는 이미 명확하고 공개적으로 '과거로부터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역사를 직시하지 않는다면 정확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으며 역사로부터 배우는 것은 더욱 나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반 총장은 바로 이 점이 중국을 찾게 된 가장 주요한 목적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또 "어떤 이들은 유엔 사무총장과 유엔이 '중립기구'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지만, 어떤 의미에서 '중립기구(neutral body)'가 될 수 없다"며 "유엔은 공정·공평한 기구(impartial body)"라고 강조했다.

반 총장이 중국의 열병식 참석과 관련한 일본측 항의에 대해 본인이 직접 TV에 나와 공개 반박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일본정부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그는 "(중국이) 2차 대전 종전을 기념하는 것은 중요하다"며 "나는 2차 대전에 대한 중국인의 공헌과 희생을 전적으로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열병식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장면과 관련해서는 훈장을 가슴에 단 노병들이 함께 나와 열병식을 지켜보는 모습이었다며 "그들의 정신은 여전히 강하고 그들의 공헌과 희생은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 총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중국에 다시 오게 돼 매우 기쁘다"며 중국어로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