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천정배 신당 창당 임박…야권 주도권 경쟁 가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천정배 "조만간 신당의 가치·비전 말씀드릴 것"
문재인 "분당은 없다…정동영·천정배 함께 해야"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천정배 무소속 의원의 신당 창당이 임박하면서 호남발 야권 재편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신당설에 대해 선을 그으며 정면돌파 의지를 밝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의 주도권 다툼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천 의원은 2일 오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을 겨냥해 준비 중인 신당과 관련, "조만간 왜 신당이 필요하고, 신당이 추구해야 할 가치와 비전은 무엇인지 등을 말씀드릴 기회를 가질 것"이라며 신당 창당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그는 신당의 노선에 대해 "한국 정치를, 나아가 한국 사회 전반을 재구성해 절망에 빠진 대한민국을 새롭게 열어갈 확고한 개혁 세력"이라고 규정했다.

천 의원은 현역 의원의 신당 합류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그는 "현역의원이 신당에 (합류) 하는 것은 굉장한 결단이 필요한 일"이라며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기득권을 갖고 계신 분들인데 스스로 (당을) 나서긴 쉽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또 "공천 탈락이 걱정돼서 신당에 합류하는 건 노땡큐"라면서 "새로운 가치와 비전에 공감하고 확고한 개혁 의지를 갖춘 분들과 함께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문 대표는 전날 야권 신당 추진 움직임에 대해 "당내의 분당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제대로 단합하고 혁신해 내년 총선을 이기고 정권을 되찾아오라는 것이 국민이나 호남 민심"이라며 "신당이나 분당은 야권을 분열시켜 힘을 약화시키는 것이어서 성공하지 못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정동영 전 의장, 천정배도 다 함께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표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당내 비주류에서 이견이 분출되고 있다. 호남 출신인 박주선 새정치연합 의원은 "당의 상황을 아전인수식으로 호도하는 친노 수장다운 착각과 오만"이라며 "친노 패권주의 청산은 포기한 채 혁신위 뒤에 숨어 시간 끌기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당직 나누기로 계파 문제가 해소됐다거나 다수의 침묵을 굴종이라고 착각하지 말라"고도 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