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국가 만든 안익태의 친일행적 새롭게 드러나…일본 국가 연주 기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애국가 작곡가 안익태(1906~1965)의 친일 행적과 관련한 새로운 문건이 발견됐다. 1941년 일본의 명절 명치절(11월3일)에 일본 국가인 '기미가요'를 연주했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그동안 안익태의 친일 행적과 관련한 논란은 수차례 있었으나, 기미가요를 연주한 사실이 드러나기는 처음이다.

이해영 한신대 국제관계학부 교수는 30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일본인 지인 등과 함께 안익태의 친일 행적이 담긴 문건을 발굴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가 공개한 문건은 일본 외교관 에하라 고이치가 1952년 음악잡지 '레코드 예술'에 기고한 '안익태군의 편모(片貌)’라는 글이다. 에하라는 안익태의 후원자로 알려졌다.

그는 이 글에서 “1942년 가을, 나는 공무로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 있었다”며 “명치절 아침 일본 공사관 의식에 참여했다. 그곳에 기미가요 제창 때 피아노를 연주하는 흰 넥타이를 맨 청년이 있었다. 마르고 큰 키에 호감을 갖게 하는 인상이었다. 식후에 그가 당시 유럽에 유학 중인 지휘자 겸 작곡가 안익태군이라고 소개를 받았다”고 썼다.

이 교수는 “1942년이라는 연도는 에하라의 착오이거나 오타로 보인다”며 “이 글의 전체적인 맥락으로 보자면 1941년이 맞다”고 분석했다. 에하라가 같은 글에서 “독일·소련전쟁이 시작되던 해부터 그와 함께 살았다”고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독소전쟁은 1941년 시작했다. 1942년은 안익태가 이미 베를린의 에하라 집에서 함께 기거했던 시기다. 안익태가 당시 연주한 기미가요는 일본 ‘천황’의 통치가 천년만년 이어지기를 기원하는 곡으로 지금도 일본 국가로 사용된다.
에하라는 안익태의 친일 행적과 관련해 자주 등장한 인물이다. 그는 베를린 주재 만주국 공사관의 참사관으로 일하며 독일에서 일본 외교의 실세로 활동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는 안익태가 만주국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작곡한 <오케스트라와 혼성합창을 위한 교향적 환상곡 ‘만주국’>의 작사를 맡았다. 이 곡의 4악장은 만주국의 건국 이념인 오족협화(五族協和, 일본인과 중국 한족·조선인·만주족·몽골족의 협동과 화합)를 찬양한다. 안익태는 이 곡을 1942년 9월 베를린에서 지휘했는데 이는 그의 친일 행적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특히 이 곡은 애국가의 모태인 <한국 환상곡>에 등장하는 선율과 유사해 지금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