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T-삼성전자, 분당 기술원에 5G 핵심 시스템 구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스템 구축 세레모니에 참석한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사진 왼쪽)과 삼성전자 DMC 연구소 전경훈 부사장 기술 시연을 참관하고 향후 개발 방향을 논의 했다.

시스템 구축 세레모니에 참석한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사진 왼쪽)과 삼성전자 DMC 연구소 전경훈 부사장 기술 시연을 참관하고 향후 개발 방향을 논의 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SK텔레콤이 삼성전자와 협력해 분당 종합기술원에 5G 핵심 기술인 ‘mmWave(초고주파 광대역 밀리미터파)’의 연구·개발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국내 통신사 사옥에 5G 시스템이 구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스템 구축 세레모니에 참석한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과 삼성전자 DMC 연구소 전경훈 부사장은 ‘mmWave’ 기술 시연을 참관하고 향후 기술 개발 방향을 논의 했다.
양사는 ▲대폭 향상된 데이터 송수신 속도 ▲기지국-단말 간 무선 전송 성능 ▲도심 지역에서의 초고주파 기술 활용 가능성 등을 검증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mmWave’ 기술은 5G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기존 이동통신에서 주로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보다 훨씬 높은 6GHz 이상의 높은 주파수 대역에서 보다 넓은 대역폭을 이용해 전송 속도를 대폭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기존 주파수 대역이 포화되고 파편화되어 있기 때문에, 청정 광대역 확보가 용이한 초고주파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는 ‘mmWave’ 기술이 5G 시대를 앞당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양사는 데이터 송·수신 거리에 따른 전파 감쇄로 장거리 통신용으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아온 6GHz 이상의 고주파 대역 기술 개발을 위해 2014년 10월부터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왔다.

특히 지난 4월 차세대 N/W · IoT 등 ICT분야 5대 핵심 영역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양사 CEO의 MoU(양해각서) 체결 이후 5G 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왔다.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5G 기술 개발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제고하고, 2020년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위한 공동 연구 및 개발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은 “글로벌 ICT 기업인 삼성전자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5G 핵심 기술인 초고주파 기술을 시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향후 양사간 연구개발 교류를 지속해 5G 시대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경훈 삼성전자 DMC 연구소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SK텔레콤과 기술 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의 통신 시스템들을 개발해왔다”며, “앞으로도 5G 기술 개발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K텔레콤과 삼성전자는 올해 3월 스페인에서 열린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mmWave’ 기술을 통해 7.55Gbps 초고속 전송 속도를 시연하고, 실시간 로봇 연동 등 5G 활용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선보여 전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