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대문구, 공동주택 분쟁해결사로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동주택 분쟁조정위’아파트 누수 층간분쟁 신속 해결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가 소송사건으로 번지고 있는 각종 아파트 분쟁을 ‘공동주택 분쟁조정위원회’로 적극 해결하고 있어 구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최근 동대문구 답십리동 아파트에 거주하는 A씨는 방 벽에 누수를 발견했다. 이에 200만원 비용을 들여 누수 원인이 위층에 있음을 확인하고 위층 소유자 B씨에게 보수 공사를 요구했다.
그러나 B씨는 “인근 공사업자를 불러 확인해본 결과 이상이 없고 아래층의 잦은 방문으로 사생활 침해를 받는다”며 방문과 통화를 모두 거절해 주민 간 갈등이 심화됐다.

결국 A씨는 동대문구 공동주택 분쟁조정위에 누수 피해에 따른 분쟁조정을 신청했다. 조정위는 현장 조사 후 분쟁 당사자인 양측의 의견을 듣고 지난 20일 A씨 집 누수의 원인제공자인 B씨에게 공사비 및 누수탐지 비용 부담 등을 골자로 하는 조정안을 권고했다.
동대문구 공동주택 분쟁조정위원회

동대문구 공동주택 분쟁조정위원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조정위는 A, B씨 사이에 심화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당사자들의 만남을 주선했다. 두 사람은 상대방 입장을 이해하고 서로 조금씩 양보하면서 누수원인 의 정확한 탐지 및 해결을 위한 협력을 다짐했다.

A씨는 “4월부터 누수가 시작돼 동대문구청 무료법률상담실에서 자문을 받았지만 막상 소송을 제기하면 시간과 금전적인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 같아 걱정이 앞섰다”면서 “이렇게 구청에서 조정 권고를 해줘 생각보다 쉽고 빠르게 문제가 해결됐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공동주택에서 일어나는 각종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웃 간 소통을 통한 관계 회복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갈등이 발생할 때는 권고와 조정을 통해 문제 해결을 돕는 공동주택 분쟁조정위원회를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동대문구 공동주택 분쟁조정위원회(위원장 이석형)는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의 민선6기 공약사항 중 하나로 분야별 전문가 등 총 9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입주자 대표회의 구성?운영 ▲동별 대표자 선임?해임 ▲공동주택 유지?보수 등 공동주택 관련 분쟁을 심의?조정하며 신속한 문제 해결을 돕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