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4生국회' 다짐…비례대표 의석수 이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8일 19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민생 살리기와 경제민주화를 위한 입법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새정치연합 소속 의원 80여명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정기국회 및 국정감사 대비 의원 워크숍'을 열어 이같은 기조를 공유했다. 워크숍에서 원내지도부는 이번 정기국회를 '4생(生)국회'로 규정했다. '4생'은 안정민생ㆍ경제회생ㆍ노사상생ㆍ민족공생 등을 의미한다.
우선 '안정민생' 분야에서는 카드수수료율 인하법, 휴대전화 기본료 폐지법, 전월세상한제 도입법, 최저임금 인상법 등에 집중하기로 했고, '경제회생'을 위해서는이종걸 원내대표가 제안한 대ㆍ중소기업 상생법 등 '경제민주화 시즌 2'에 담긴 법안들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노동상생' 분야에서는 정부의 노동개혁 드라이브에 맞서 노동시간 단축 및 정리해고 요건 강화를 위한 근로기준법이나 파견근로자 보호법 등을 추진할 계획이어서 여야간 충돌이 예상된다. 통일ㆍ안보 분야에서는 5ㆍ24조치 해제 촉구와 인도적 지원 재개 및 확대 등에 당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의원들은 이날 채택한 결의문에서 "민생파탄, 경제추락, 노동개악으로 국민이 신음하고 있다. 국민들은 이를 해결해 줄 책임감 있고 실력있는 정당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새정치연합이 이에 부응해 '4생'을 지키는 대안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워크숍에서는 최근 문 대표가 제시한 경제통일론에 대한 공유의 장이 마련됐다. 문 대표의 '경제브레인'인 우석훈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은 특강에서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보다 한국기업이 대북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더라"면서 "삼성도 현대도 대북사업을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경제통일론 발표 후 영화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반응이 오고 있으며, 부산 등 지역 경제권에서의 관심도 많다"며 "5ㆍ24조치 해제 후 문이 열리면 어떻게할지 밑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토론에서는 내년 총선 전략에 대해서도 다양한 논의가 오갔다. 정청래 의원은 SNS특위를 만들자면서 활용전략을 조언했고, 김기식 의원은 유권자를 구체적으로 나눠 맞춤형 전략을 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놨다.

우상호ㆍ최민희 의원은 종편 등 언론에서 편파적인 보도가 있을 경우 강력하게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지금은 야당과 진보진영의 총체적 위기"라며 "사즉생의 각오로 정기국회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내년 총선에 적용할 지역구·비례대표 의석수를 두고는 이견을 보였다. 비례대표 의석수를 절대 줄일 수 없다고 당론을 내세운 가운데 농촌 지역 의원들이 이에 반발하고 나섰다.

강창일 제주도당 위원장, 유성엽 전북도당 위원장, 황주홍 전남도당 위원장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지역구 의석을 줄여서라도 비례 의석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의 제기는 대의민주주의에 대한 오해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며 “특히 우리 당이 충분한 당내 의견수렴 과정도 없이 그 같은 주장을 내놓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우리들은 우려를 금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새누리당 방침과 같은 주장이다.

이에 대해 협상 당사자인 정개특위 야당 간사 김태년 의원은 “야당의 협상력을 떨어트리는 일이라며 한마디 상의 없이 성명서를 발표했다”고 격분했다. 또 김상곤 당 혁신위원장 역시 “비례대표를 절대 줄일 수 없다”며 기존 당론에 힘을 보탰다.

김 위원장은 “우리당의 방침은 비례대표를 한 석도 줄일 수 없다는 것”이라며 “비례대표를 늘리진 못하더라도 적어도 줄이지는 않아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의 투표가치를 그나마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