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본회의 무산 책임놓고 서로 '네탓' 기싸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여야가 28일 8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 무산에 대한 책임론을 둘러싸고 기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2014년도 결산안과 이기택 대법관 후보 임명동의안, 정개특위 활동기한 연장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김용남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이미 합의가 되어 있던 본회의를 갑자기 무산시킨 이러한 야당의 행태는 한마디로 '화풀이'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야당이 한명숙 전 총리의 판결에 대한 불만으로 대법관 후보의 임명을 무산시키고, 국정원 해킹 의혹이 사실무근으로 드러나자 이에 대한 화풀이로 특수활동비 문제를 들고 나왔다는 것이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됐던 의원 연찬회를 오전 10시로 앞당기며 사실상 본회의 참석을 거부했다. 야당이 요구한 예결위 산하 특수활동비 관련 소위 구성을 여당이 수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김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야당의 요구에 본예산 심사 전까지 제도개선 방안을 협의하자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면서 "그럼에도 오늘 본회의를 무산시킨 새정치민주연합의 행태는 정치도의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전례를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자신들의 화를 풀기 위해 정상적인 국회 운영을 방해하는 어깃장 정치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여당이 오후 일정이 있다는 이유를 들며 일방적으로 협의를 거부했으며, 본회의 무산의 책임도 여당에게 있다는 입장이다.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결산심사를 하면서 국민의 통제를 받지 않는 8800억원의 특수활동비에 관해 국민적 통제를 강화할 제도적 필요성을 느꼈다"며 "충실한 결산감사의 결과로서 소위 설치 요구가 무리한 요구가 될 수 없을 뿐더러 그 설치요구가 일방적 취소사유가 될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연찬회가 열리는 동안 언제든지 협상만 이뤄지면 본회의로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만전의 준비를 해놓았다"며 "계속 협상을 진행해 오늘 중 언제라도 본회의를 열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언주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도 서면브리핑에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결산본회의 개최를 위해 협의를 하고 있었고 모든 의원들은 본청에서 대기 중이었다"며 "자당의 사정을 들어 일방적으로 협상을 걷어차고 본회의 개의를 거부한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지금이라도 우리는 본회의 개회를 위한 협의가 가능하다. 새누리당은 조속히 응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