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생방송 기자 총격 사건 범인 "조승희에 영향받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방송 총격. 사진=채널 A 영상 캡처

생방송 총격. 사진=채널 A 영상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미국에서 발생한 생방송 중 기자 총격 사건이 전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가운데 범인이 조승희, 찰스턴 총기난사 사건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버지니아 주 플랭클린 카운티에서 26일(현지시간) 발생한 '생방송 기자 총격 사건'의 범인인 베스터 리 플래내건(41)은 지난 6월 발생한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찰스턴 흑인교회 총기난사 사건과 2007년 한인 학생 조승희가 저지른 버지니아 주 버지니아텍 총기 난사 사건을 자신의 모델로 꼽았다.
플래내건은 이날 범행 직후 2시간 후에 자살 기도 직전,'친구와 가족들에게 보내는 자살 노트'를 미국 ABC 방송에 팩시밀리로 보냈다.

그가 보낸 자살노트에는 첫 번째 범행 동기로 백인 우월주의자 딜런 루프가 찰스턴의 유서깊은 흑인교회 '이매뉴얼 아프리칸 감리교회'에 총기를 난사해 9명이 숨진 사건을 들면서 "인종전쟁을 선동하고 싶었다"고 적었다.

이어 2007년 32명이 희생된 버지니아텍 총기난사 사건을 언급하면서 "나는 또한 조승희한테도 영향을 받았다"며 "조승희는 에릭 해리스와 딜런 클레볼드가 죽인 것보다 거의 2배 많은 사람을 죽였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비록 교회 총격사건이 '티핑 포인트'였지만 나의 분노는 꾸준히 쌓여온 것"이라면서 "나는 폭발하기를 기다리는 인간 화약통이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신의 이름을 WDBJ 방송사에서 쓴 '브라이스 윌리엄스'라고 밝힌 플래내건은 사망한 두 남녀가 본인에게 인종차별을 했다고 주장했으며 해고에 앙심을 품고 이 같은 사건을 터뜨렸다고 자살노트에 썼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