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稅인하에 할인까지…車값 27일부터 싸진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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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고객이 시승차를 보고 있다<자료사진>

현대자동차 고객이 시승차를 보고 있다<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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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정부가 26일 개별소비세 인하를 담은 소비촉진 방안을 발표함에 따라 승용차는 오는 27일부터 연말까지 기존 5%이던 개소세가 30% 인하, 3.5% 세율이 적용된다. 소비자들은 27일부터 바로 세금 인하율만큼 내려간 가격으로 제품을 살 수 있게 된다.

자동차는 공장도가격에 붙는 개별소비세가 떨어지면 교육세(개별소비세의 30%), 부가가치세(개별소비세와 교육세 합계액의 10%) 인하 효과도 볼 수 있다.기아차 K3 1.6 디럭스의 경우 총 100만8000원의 세금 가운데 30만200원이 깎인다. 현대차 그랜저 2.4 모던은 194만원 중 58만000원이 인하된다. 싼타페 2.2 프리미엄에 붙는 세금(200만2000원)은 60만7000원 떨어진다. 1억원이 넘는 고가 차량은 세금 인하 효과가 100만원대로 커진다. 수입차들도 판매가격에 세금인하분을 반영할 계획이다.
자동차업계는 정부의 내수활성화 정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차종별 할인판매, 무이자 할부판매 확대 등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각종 할부판매와 특별할인까지 더해지면 소비자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더욱 커진다.

정부와 자동차업계의 분석에 따르면 9월부터 연말까지 자동차내수는 전년동기대비 두 자릿수 이상 신장이 예상된다. 기획재정부 문창용 세제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2008년부터 2009년까지 탄력세율과 함께 노후차에 대해 지방세까지해서 70% 감면을 해줬는데 월 판매량이 35.6% 증가했다"면서 "탄력세율만 적용한 2012년에는 직전보다 판매량이 14.4% 늘었다"고 말했다.
<자료=기획재정부>

<자료=기획재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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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2012년 9월 정부가 자동차 등의 개별소비세를 인하한 이후 자동차 내수는 반등에 성공했다. 2012년 내수판매는 국내 경기 부진 속에서 고유가, 가계부채 부담 증가 등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인해 전년대비 2.4%가 감소한 154만1715대를 기록하며 2008년 이후 4년만에 감소세를 나타냈다.

1~3분기까지 전년동기비 감소세를 보였으나 4분기는 한시적으로 시행(9.11~12.31일)된 개별소비세 인하와 업체의 추가 할인 등 마케팅 강화 효과로 인해 42만6208대가 팔렸다. 전년동기대비로는 8.4%증가한 수치다. 이는 2010년 4분기 이후 분기별 최대치였다. 월별 증감율에서도 6월부터 9월까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가 10월(5.1%), 11월(13.9%), 12월(6.5%) 등 석달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특히 12월 내수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전 지원혜택을 누리려는 차량구매 예상 고객들의 수요 증가와 인기차종의 신차효과로 인해 6.5%가 증가한 14만6991대를 기록하며 2009년 12월 이후 36개월만에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2009년 12월의 경우 한시적으로 실시한 노후차 교체 세제지원('09.5~12월) 종료 전 잠정 고객들의 수요가 집중되면서 16만3245대의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

현대차도 2012년 10월 내수는 전년대비 4.4%증가한 만1486대, 11월에는 12.6% 증가한 6만1608대를 판매했다. 12월에도 국내판매는 전년동월대비 7.9%증가한 6만3106대를 판매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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