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순국선열 애도…한반도 평화·통일 기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여야는 15일 제70주년 광복절을 맞아 순국 선열들의 독립운동 정신과 국가발전의 의미를 되새기고, 국민대통합과 한반도 평화·통일의 미래를 한목소리로 기원했다.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광복 70주년을 맞아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 희생하고 헌신한 순국선열, 애국지사, 독립유공자 가족 여러분께 무한한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면서 "대한민국은 지난 70년간 온갖 역경을 헤치고 '기적의 역사'를 써왔다. 우리는 혼신의 힘으로 이만큼 자부할만한 나라를 만들어냈다"고 논평했다.
이 대변인은 "지난 70년은 일제의 압제와 6·25 전쟁의 폐허를 딛고 유례없는 경제성장을 통한 산업화와, 자유민주주의를 안착시킨 '대한민국 국민의 위대한 여정'이었다"면서 "광복 70년, 이제 대한민국은 모든 악조건을 이겨냈고 국토는 작지만 국민적 역량은 세계 최고임을 지구촌에 널리 알리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또 "분단은 반쪽짜리 광복이자 비정상적인 국제질서"라면서 "한반도의 통일이야말로 '비정상화의 정상화'이자 '진정한 광복' 임을 다시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광복 70년을 맞은 이번 광복절은 대립과 반목에서 벗어나 화해와 용서로 우리가 공동체 의식을 확인하는 날이 돼야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도 이날 서울 남산 백범광장에서 열린 '거북이 마라톤 대회' 인사말에서 "70년 동안 우리는 경제 성장과 민주주의를 함께 이룬 자랑스럽고 또 세계 속의 한국으로 발전했다"면서 "광복 70년의 역사에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그냥 만들어진 성과가 아니다"면서 "조국의 독립을 위한 순국선열들과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정신이 있었고, 민주화를 위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고 경제성장을 위해 땀 흘린 우리 국민들의 근면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편으로 오늘은 분단 70주년 되는 날이기도 하다"며 "분단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남과 북이 다시 하나가 될 때까지 우리에게 광복은 미완의 광복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올해도 우리는 통일을 향해 한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다"면서 "오히려 비무장지대 지뢰폭발 사건으로 거꾸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과 북은 이제 적대와 대결을 반복하는 분단의 굴레에서 벗어나 민족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대표는 아울러 "오늘 광복 70년의 역사를 자랑스럽게 자축하면서 그리고 또 한편으로 통일의 염원을 가슴에 새기면서 그리고 70년 전에 우리의 순국선열들이 하셨던 것처럼 애국, 애족의 마음으로 함께 힘차게 달리자"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