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家 경영권 분쟁, 숨고르기 '정중동' 모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 신동빈 롯데 회장, 특별한 외부일정 없이 밀린 업무 주력
신동주 前 부회장도 롯데호텔서 '칩거'
국세청 세무조사·정치권 재벌개혁 목소리 등 전방위 부담

왼쪽부터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 부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왼쪽부터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 부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롯데그룹 경영권 다툼이 숨고르기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귀국한 직후 현장 경영을 통한 경영자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 외에는 특별한 외부일정을 소화하지 않고 있고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측도 폭로전을 삼가며 장기전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신격호 롯데총괄 회장의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해임으로 알려진 롯데그룹 후계구도 경쟁은 일주일째에 접어들면서 열기가 한층 꺾이는 분위기다. 지난 주말 신동주 전 부회장의 지나친 폭로전으로 인해 롯데그룹 이미지가 타격을 입으면서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이 벌어진데다 정치권과 정부당국의 칼날이 롯데를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5일 신동빈 회장은 이날 본사 집무실에 머물며 일본 출장기간 동안 밀린 업무에 열중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지난 3일 귀국과 동시에 잠실 롯데월드타워 건설현장을 찾았던 그는 전날 오산연수원에 들러 신입사원들에게 격려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편 오산 물류센터와 동탄 신도시 부지, 롯데 수원몰까지 돌며 현장경영에 매진했다. 한국에 들어와 네거티브 공세에만 집착했던 신 전 부회장과는 180도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경영자' 면모를 과시했다가 이날은 특별한 외부일정 없이 내부업무에 매진하고 있다.

신동주 전 부회장도 칩거하며 장기전 준비에 돌입한 모습이다. 재계에 따르면 신 전 부회장은 출국을 미룬 후 계속 소공동 롯데호텔에 머무르고 있다. 그가 신 총괄회장의 영상까지 공개했지만 건강이상설이 사그라들기는커녕, 일본 롯데의 증언까지 보태져 기정사실화됐기 때문에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는 분위기다.

한국 재계 5위의 롯데그룹이 매출규모가 훨씬 적은 일본 롯데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세청과 정치권 등 정부당국의 칼날이 롯데그룹을 향하고 있다는 사실도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기 어려운 이유다.
국세청은 롯데그룹 내 광고대행사인 대홍기획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주요 조사항목은 그룹 내 일감몰아주기여서 다른 계열사로 세무조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상존한다. 정치권에서도 롯데그룹의 복잡한 순환출자구조, 폐쇄적인 오너가 경영구도 등에 대해 문제를 삼고 재벌개혁을 논하고 있는 상황이다. 당장 올해 말로 예정된 면세점 사업권 재승인 역시 빨간 불이 켜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롯데그룹 일가는 경영권 분쟁 불씨가 일단 날선 비난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숨죽이고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롯데그룹은 유통, 호텔, 식품 등 소비재를 주력으로 하는 기업인만큼 이미지가 더욱 나빠져 소비자 불매운동이 심화될 경우 매출 타격이라는 직격탄을 입을 수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계열사에는 일단 큰 영향이 없지만 불매운동 움직임 추이를 살피고 있다"며 "사태가 장기화되면 브랜드 이미지 추락과 매출 하락이 불가피한 만큼 경영권 분쟁이 빨리 봉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