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동빈 '가신그룹' 결집하는데 反 친족 일가는 두문불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단이 4일 제2롯데월드 타워에서 긴급 회의를 갖고 신동빈 회장 지지를 선언했다.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단이 4일 제2롯데월드 타워에서 긴급 회의를 갖고 신동빈 회장 지지를 선언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김현정 기자, 김소연 기자]신동빈 롯데그룹 체제 공고…한일 롯데 가신그룹 잇단 충성서약, 판세 순식간에 역전
신 회장, 현장경영하며 경영자 이미지 부각…반면 신동주 전 부회장 세력인 친족일가는 두문불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지지하는 가신 그룹이 속속 결집하고 있다. 한국 롯데그룹 계열사 사장단이 모여 신동빈 회장 지지를 선언한데 이어 신 회장이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일본 롯데홀딩스 사장도 신 회장이 적임자라며 함께한다고 표명했다.

'원(One)롯데, 원 리더'를 목표로 하는 신 회장을 위해 한일 롯데 가신들의 지원은 계속될 전망인 가운데 反 신동빈 파로 분류되는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을 지지하는 친족일가와의 전면전은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롯데그룹 계열사 37곳 사장단은 이날 오전 10시30분께 잠실 제2롯데월드 홍보관에서 한시간 가량 긴급 회의를 열고 대국민 사과 및 사장단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사장단은 롯데그룹 설립자인 신격호 총괄회장에 대한 존경심이 변함없으며,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제했다. 리더로서는 경영능력이 검증된 신동빈 현 회장이 적임자라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사장단이 자발적으로 꾸린 이번 회의는 노병용 롯데물산 대표를 비롯해 김치현 롯데건설 대표, 이재혁 롯데칠성 대표, 이원준 롯데쇼핑 대표,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 등 37개 주요계열사 사장단이 모였다. 신 회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사장단 대표로 결의문을 직접 작성한 노 대표는 "롯데그룹 설립자로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해온 신격호 총괄회장께 경의를 표하고, 사장단의 존경심은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롯데그룹을 이끌어 갈 리더로서 오랫동안 경영능력을 검증받고 성과를 보여준 현 신동빈 회장이 적임자임에 의견을 함께하고 지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형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왼쪽)과 동생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 사진=아시아경제 DB

형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왼쪽)과 동생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 사진=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이처럼 사장단이 직접 나선 것은 신동주 전 일본 롯데 부회장을 비롯해 친인척 일가가 똘똘 뭉쳐 반 신동빈 노선을 걷고 있는데 따른 위기감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자칫 현 체제가 무너질 경우 계열사 임원단 전체가 물갈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근 공개된 신 총괄회장의 해임지시서에는 과거 그의 복심으로 일컬어졌던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까지 포함돼 있는 상황이다. 이날 성명서 발표자로 나선 노병용 대표 역시 신 총괄회장을 오래 모신 '원조가신' 중 한 명으로 불린다.

일본 롯데홀딩스도 신동빈 공조 체제에 가세했다. 쓰쿠다 다카유키(佃孝之) 대표이사는 이날 도쿄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 언론과의 기자회견에서 신 총괄회장의 건강이상설에 힘을 실으며 경영능력 측면에서 신동빈 회장을 택하게 됐음을 시사했다. 신 총괄회장의 건강상태는 그를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에서 해임시키는 중대 사유가 된 것으로 관측된다.

쓰쿠다 사장은 "한ㆍ일 롯데는 서로 경영간섭 안하는게 기본이지만 상품개발이나 상호 상품판매는 공동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신동빈 회장이 한ㆍ일 롯데 간 시너지를 높이기 위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신 회장의 가신세력이 결집한 반면 신동주 전 부회장을 비롯해 장남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신영자 롯데복지재단 이사장과 신선호 일본 산사스 사장은 이날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특히 신 이사장은 3일 신격호-신동빈 부자간이 만날 때에도 롯데호텔 34층에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 전 부회장은 3일 갑작스럽게 일본으로의 출국을 미룬 채 부친이 있는 롯데호텔 34층에서 두문불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롯데그룹 사장단이 신동빈 회장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한 만큼, 자신을 중심으로 한 후계구도의 추가적인 명분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 재계 관계자는 "신동주 전 부회장은 이제까지처럼 아버지의 뜻만 얻으면 무리없이 경영복귀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상황이 예상밖으로 전개되자, 뚜렷한 묘수는 없이 일단 국내에 머물면서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계획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