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껄그러웠던 반기문-오바마, 기후 변화 문제에는 찰떡 궁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뉴욕=김근철 특파원]글로벌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기후 변화 문제를 두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환상 호흡’을 과시하고 있다. 반총장이 임기중 최대 역점사업으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기후 변화 문제에 오바마 대통령이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면서 상승작용을 일으키고 있는 형국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2030년까지 미국 내 발전소의 탄소 배출량을 지난 2005년 기준으로 32% 감축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 ‘청정전력계획'(Clean Power Plan)’을 발표했다. 눈겨볼 대목은 당초 오바마 정부가 제시했던 감축 목표치를 오바마 대통령이 32%로 상향 조정하며 강한 의욕을 보인 점이다.
그는 이날 발표장에서도 “전례가 없는 이번 탄소배출량 감축 대책은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미국 정부가 그동안 취한 조치 중 가증 중요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또 "기후변화는 이미 너무나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 당장 바로잡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앞으로는 되돌리기가 불가능해질 것"이라며 각국의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하기도 했다.

기후 변화 이슈에 대한 오바마 대통령의 강력한 대응 방침은 국제무대에서 반 총장을 입지를 한층 강화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반총장은 ‘신 기후체제’협약을 오는 12월 파리에서 열리는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를 채택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왔다. 지난 해 한국을 방문한 얀 엘리아슨유엔 사무부총장도 기후변화 문제가 반총장의 최대역점 사업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동안 ‘교토의정서’가 선진국의 온실 가스 감축 의무를 규정했지만 이는 2020년에 종료된다. 더구나 교토의정서에는 세계 최대 탄소 배출국가인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이 빠져 있어 ‘빈껍데기’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유엔은 신 기후체제 협약에는 선진국과 개도국이 모두 참여하고 2030년까지 각국별로 구체적인 감축 방안을 제시하는 내용을 포함시키기 위해 각국을 설득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에너지관련 업계와 야당이 공화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미국은 물론 세계 각국의 적극 적인 동참을 역설하고 나서면서 12월 파리 총회를 앞둔 유엔에 한층 힘이 실릴 전망이다.

반 총장도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대책은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려는 미국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파리 유엔 정상회의에서 '보편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의미 있는 합의'를 끌어내려면 오바마 대통령의 리더십이 필수적"이라며 환영했다. 반 총장은 4일에는 백악관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만나 기후 변화 대책을 위한 공동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유엔 주변 외교가에선 한때 껄그러운 관계로 알려졌던 양측의 관계 회복에도 흥미를 보이고 있다. 반 총장과 오바마 대통령은 외교현안 등을 둘러싸고 종종 의견 충돌을 빚어왔다. 특히 시리아 사태 해결을 두고 적극적인 군사개입을 추진했던 오바마 대통령에 대해 반 총장이 공개적으로 반대입장을 취하면서 갈등이 고조되기도 했다.






뉴욕=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