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우외환' 롯데그룹, 검찰·국세청 물밑서 움직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그룹의 최대 역점사업인 제2 롯데월드타워.

롯데그룹의 최대 역점사업인 제2 롯데월드타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롯데그룹이 극도의 긴장감에 휩싸여 있다. 총수 일가의 경영권 분쟁으로 촉발된 부정적 여론이 그룹의 주요 사업을 흔들고 있는 데다 정치권과 사정당국의 전면 조사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힘들다.

롯데그룹 계열사인 대홍기획에 대한 세무조사가 그룹 계열사 전반에 대한 탈세조사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고 검찰도 롯데쇼핑과 롯데마트 등을 상대로 진행해 온 자금수사에 이어 롯데그룹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롯데그룹 입장에선 경영권 분쟁을 넘어선 이후에도 검찰 국세청 등 사정당국의 칼 끝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롯데그룹이 특히 부담스러워하고 있는 부분은 전 정권인 이명박 정부 때의 각종 정경유착 의혹이다. 제2롯데월드 인허가를 포함해 제2롯데월드 건설을 위한 성남공항의 활주로 각도 변경, 부산 롯데타운 신축 허가, 롯데 맥주시장 진출 허가 등이다.

재계에선 정권이 바뀌면 롯데가 가장 먼저 사정권 범위 내에 올라설 것이란 설이 공공연하게 떠돌았다. 그러나 박근혜정부 들어서 지난해 세월호, 올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파동 등으로 사정 당국은 전 정권과의 유착 의혹에 대해선 내사만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롯데그룹의 자금흐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4일 "롯데에 대한 정경유착 의혹에 대해선 시중의 설들을 파악하고 있는 수준"이라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수사는 언제든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부장검사 김영기)는 2011년부터 2012년까지 롯데쇼핑 본사에서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사업본부로 흘러간 수상한 자금을 포착해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통상적 업무의 일환이라고 설명했지만 '수사의 칼날'이 매서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기업탈세 등 특수세무조사를 전담하는 서울국세청 조사4국은 지난달 롯데그룹의 광고 계열사인 대홍기획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무당국은 정기 세무조사라고 선을 그었지만 대홍기획의 탈세 등 혐의가 드러날 경우 그룹 전방위로 세무조사가 확대되면 한국 롯데그룹 지배구조의 실체가 드러날 가능성도 있다.

정치권도 사정드라이브에 힘을 보태고 있다.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전날 롯데 사태에 대해 "후진적 지배구조와 오너 일가의 정체성, 가풍이 국민 상식과 거리가 멀다"고 비난했고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도 "재벌이 국민경제의 성장 동력이 아니라 리스크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법무부 장관 시절부터 부정부패 척결의지를 강조한 황교안 국무총리도 롯데그룹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은 잔뜩 웅크리고 숨죽이며 사태 추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이날 그룹 사장단회의를 통해 그룹 경영정상화에 대한 각오와 의지를 다지면서도 반롯데 관련 움직임에 대한 대응책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은 사실상 전 정권인 이명박 정부 때 급성장한 대표적인 그룹이다. 그룹에선 전방위 사정이 이명박 정부까지 거슬러 올라갈 경우 그룹 경영에 치명타가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재계는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과 이로 인한 국민들의 반기업 정서를 우려스러운 눈으로 보고 있다. 특히 롯데사태가 분위기를 조성 중인 '경제인 사면'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롯데그룹의 독단경영의 폐해와 가족 간의 치졸한 폭로전으로 재벌가 전체에 대해 반기업정서를 넘어 재벌·기업 혐오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팽배해 있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