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의회 "성범죄 피해교사에도 보호제도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특별시의회 인권특별위원회에서 '학교내 성범죄 근절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 인권특별위원회에서 '학교내 성범죄 근절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교사를 대상으로 범죄를 일으켰을 때에도 바로 고발 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특별시의회 인권특별위원회는 4일 오전 10시 30분 서울특별시의회 본관 1층 브리핑실에서 '학교내 성범죄 근절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위원회는 "이번 서울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교사가 교사와 학생 수 명을 성추행한 사건을 교장이 3년 동안이나 은폐·축소했다"며 "현재 고교법 상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일어날 경우에는 바로 경찰에 고발할 수 있게 되어있지만, 교사가 교사를 대상으로 이 같은 범죄를 저질렀을 때는 바로 고발 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간에 대한 존엄성·양성평등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학교에서 성 범죄가 빈번히 발생하는 것은 성추행 범죄를 예방하고 처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전혀 마련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며 "이러다보니 많은 경우 경찰 조사과정에서 기소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다시 학교 현장으로 성범죄를 일으킨 교사가 돌아오는 일이 자주 벌어진다"고 말했다.

또 교사들이 그동안 직장 내 성폭력 예방교육의 사각지대에 있었다고 보고 "학교라는 특수한 상황에 따른 성폭력 예방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직장별 특징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며 "시의회 차원에서도 이 같은 실태 파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시 교육청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위원회는 "이번 사건의 진상을 밝혀내는데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있고 조사 진척도 더딘 상황을 더 지켜볼 수 없어 이같은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위원회는 ▲ 학교장과 교장을 다시교단에 설 수 없도록 조치할 것 ▲모든 학교·학생을 대상으로 성범죄 예방교육과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관리점검을 철저히 할 것 ▲시 교육청은 성범죄 피해 실태조사를 즉각 실시, 성폭력 예방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해당 학교 학생·교사·학부모를 대상으로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 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는 김생환 시의회 인권특별위원회 위원장과 특별위원회 소속 장인홍, 오경환, 강구덕, 김혜련, 우창윤, 김광수, 박기열 시의원이 참석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