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병세, ARF 참석차 내일 출국…미일중러와 회담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아세안(ASEAN)을 주축으로 한 일련의 연례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4일 말레이시아로 출국한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푸트라세계무역센터(PWTC)에서는 5일부터 이틀간 한ㆍ아세안 외교장관회의, 한ㆍ메콩 외교장관회의, 아세안+3(한중일) 외교장관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의,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가 잇따라 열린다.
이 가운데 ARF는 북한이 참여하는 유일한 지역 안보 협의체로, 아ㆍ태지역 27개국이 참여한다.

ARF 참가국 외교장관들은 6일 오후 리트리트(소인수 비공식 자유토론)와 총회를잇따라 열어 북핵 문제, 한반도 정세, 남중국해 문제, 폭력적 극단주의 대처 등 지역ㆍ국제 정세 현안과 ARF의 향후 방향 등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윤병세 장관과 리수용 북한 외무상,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 세르게이 라브로프러시아 외무장관 등 6자회담국 외교 수장이 모두 자리한다.
윤 장관은 회의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국제사회가 한 목소리로 촉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북한의 의미있는 비핵화 대화 복귀를 촉구하며 남북대화 재개 의지를 밝힐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전했다.

각국 외교수장들은 공식 다자회의 이외에도 현지에서 다양한 양자ㆍ소다자 접촉을 갖고 현안에 대한 협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윤 장관은 5일 오후 라브로프 장관, 왕이 부장과 연이어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정부 당국자는 3일 전했다.

중국ㆍ러시아와의 양자 회담에서는 하반기 북한의 전략적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중대 기로로 접어드는 북핵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이 주요하게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미국, 일본과도 각각 양자 및 한미일 3자 외교장관 회담을 추진하고 있으나 아직 일정 조율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장관은 이번 회의에 참석하는 레트노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무장관,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와도 5일 회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리수용 북한 외무상도 이날 ARF 참석을 위해 출발함에 따라 회의 기간 남북 외교수장 간에 의미있는 접촉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