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27일~8월3일 SNS 데이터조사
4일 아시아경제가 빅데이터 전문기업 코난테크놀로지에 의뢰해 SNS에서의 '롯데'에 대한 지난 일주일(7월27일~8월3일)간 언급량을 조사한 결과 총 9만7729건이 거론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같은 기간 긍정과 부정을 판별할 수 있는 SNS 상의 언급 5만492건을 분석해보니 부정적인 내용은 매일 약 2000건이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반면 긍정적인 내용은 지난달 27일 7371건에서 이달 3일 2028건으로 곤두박질쳤다. 내용은 '롯데의 개판 싸움', '돈 전쟁', '막장 일일 드라마'등이 주를 이뤘다. 국민의 삶과 유리된 재벌가의 경영권 다툼에 네티즌의 반감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번 사태의 당사자인 신격호, 신동주, 신동빈 등이 언급된 SNS를 들여다봐도 세 사람 모두 같은 기간 부정적인 내용의 언급이 65% 가량이었고 긍정적인 내용은 20% 남짓에 불과했다. 게다가 신격호 총괄회장의 경우 육성 공개와 동영상이 나온 이후 부정적인 반응이 더욱 증가했다. 신 총괄회장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은 지난 1일 260건에서 동영상이 공개된 지난 2일 405건으로 증가했고 3일에는 511건까지 치솟았다. 건강 이상설과 함께 결국 오너의 황제식 경영이 이번 사태를 가져왔다는 인식 등이 확산된 결과로 보인다.
국내 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공세에 나선 신동주 전 부회장도 지난달 27일까지는 부정적인 내용의 SNS 언급이 거의 없다가 30일에는 405건으로 급증했다. 일본어 인터뷰 논란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신동빈 회장 역시 창업주인 아버지의 뜻을 거슬렀다는 인식이 확산된 지난달 31일 부정적인 내용의 언급량이 441건으로 가장 많았다. 결국 아버지와 아들, 형제간 공방이 이어지면서 롯데 오너가에 대한 이미지가 악화되는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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