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붕괴위험건물(E급) 서대문구 금화시범아파트 철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07년 안전진단 최하위인 재난위험시설 E급 지정 후, 8년 만에 철거...붕괴 시 대형 재난 발생 우려로 행정대집행 나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가 3일 오전 10시 북아현3재정비촉진지구 내에 포함된 금화시범아파트 철거를 시작한다.

1971년6월 준공된 지 44년 만이다. 또 2007년7월 안전진단 최하위인 ‘재난위험시설 E급 지정’ 후 8년 만이다.
이 아파트는 7월8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재난위험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차 방문할 정도로 위험 요소가 큰 건물이었다.

철거 대상은 2개 동(3동과 4동)으로 폐기물 처리와 부지 정리까지 40여 일이 소요돼 9월20일경 완료될 예정이다.

구는 아파트 철거 시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7월31일까지 석면 제거를 마쳤다.
또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폭파공법이 아닌 깨거나 절단하는 압쇄공법을 사용한다.

이 공법은 상대적으로 진동·소음·분진이 적고 콘크리트 파쇄 후 철근 절단작업이 용이하며, 날씨에 관계없이 해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구는 폐기물 적재 공간이 협소해 먼전 4동 철거를 마친 후 3동을 철거할 예정이다.

앞서 1969년에 건립된 ‘금화시민아파트’ 18개 동과 1971년 준공된 ‘금화시범아파트’ 4개 동 중 2개 동, 도합 20개 동이 1996년 ‘천연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지구에 편입돼 2001년 철거됐다.
금화 시범아파트

금화 시범아파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금은 두 개 동만 남아있는데 3동은 6층(32가구), 4동은 5층(38가구) 규모다.

철거 대상 아파트 2개 동 70가구는 전체가 비어 있는 상태다.

서대문구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2013년 7월 입주민에 대한 대피명령을 내려 70가구 중 66가구가 이주했다.

마지막 남아 있던 4가구도 지난해 6월 이전을 마칠 수 있도록 하는 등 서대문구는 꾸준히 철거 준비를 해 왔다.

금화시범아파트는 인근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해 왔지만 해발 110m 고지대이자 시유지여서 재건축이 어려웠다.

이에 따라 2007년10월 북아현3재정비촉진지구로 편입해 아파트를 철거하고 해당 조합에서 생태형 공원으로 조성해 기부채납하기로 2008년2월 구역결정 고시됐다.

하지만 장기간 정비사업이 지연되고 조합 내부 사정과 해당 건물주의 무리한 보상요구 등으로 철거가 차일피일 연기돼 왔다.

서대문구는 그간 안전펜스와 안전망을 설치, 외부인 접근을 차단하는 등 응급조치를 해왔지만 콘크리트 외벽이 떨어져나가는 등 건물 노후화로 붕괴 위험이 증대됐다.

서대문구는 실제 붕괴가 일어날 경우 인근 주택가까지 큰 피해가 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주민 보호를 위해 부득이 행정대집행 절차에 따라 철거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일부 건물주 등이 ‘선보상, 특별분양권’ 등을 요구하며 철거에 동의하지 않고 있지만 '소유자가 명령 불이행 시, 재난관리 책임기관의 장은 재난 예방을 위해서 긴급하다고 판단하면 안전조치가 가능하다'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제31조, 긴급안전 조치)을 근거로 했다.

서대문구는 금화시범아파트가 북아현3재정비촉진지구에 포함돼 있어 철거되더라도 집 주인들은 조합원으로서의 재산권에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교롭게도 충정로와 새문안로를 연결하는 '서대문고가차도' 역시 금화시범아파트와 마찬가지로 1971년에 준공돼 만 44년만인 8월 말 철거 완료될 예정이다.

같은 해 세워져 서대문구 내 근대화의 상징과도 같았던 건축물이 함께 역사 속으로 사라져 눈길을 모은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