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격호 "차남, 용서할 수 없다" vs 신동빈측 "자극적 폭로, 강력대응"(종합2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휠체어에 탄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28일 저녁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휠체어에 탄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28일 저녁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격호 총괄회장 영상 공개 "신동빈 회장 韓 롯데 회장, 日 롯데홀딩스 대표에 임명한 적 없어" …용서할 수 없다 천명
신 전 부회장에 유리한 내용…내일 귀국하는 신동빈 회장, 신 총괄회장과 어떻게 담판 지을지 귀추 주목
롯데그룹 "법적 효력없고 그룹 안정 해치는 동영상 유포 이해할 수 없어"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김소연 기자]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이 점입가경으로 흘러가고 있는 가운데 신격호 총괄회장의 입장이 밝힌 영상이 2일 전격 공개됐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대해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 뿐만 아니라 롯데 회장으로 임명한 적이 없다는 내용이다. 그 간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공개한 육성 녹음과 지시서만 있었을 뿐 신 총괄회장의 공식 입장은 없어 정확한 의중을 알 수 없다는 관측이 있었다.
경영권 분쟁 최대 분수령이 될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가 임박한 상황에서 신 총괄회장의 이같은 공식 입장은 신 회장에게 더욱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3일 신 회장이 귀국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극적 타협을 모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이 있었지만 신 총괄회장의 용서할 수 없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여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반면 신 회장이 지배하고 있는 롯데그룹은 그룹 안정을 해치는 전례없는 동영상을 만들어 유포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며 강경 입장을 내놨다.

신 총괄회장은 이날 장남 신 전 부회장 측을 통해 자신의 입장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신 총괄회장은 이날 롯데호텔 34층 자신의 집무실에서 녹화한 영상을 통해 "롯데그룹과 관련해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 국민께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고 SBS가 보도했다.
신 총괄회장은 "둘째 아들 신동빈을 한국 롯데 회장과 롯데홀딩스 대표로 임명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신동빈 회장에게는 어떠한 권한이나 명분도 없다"며 "70년간 롯데그룹을 키워온 아버지인 자신을 배제하려는 점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용서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신 총괄회장은 이어 신 회장의 눈과 귀를 차단한 참모들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롯데그룹 측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고령의 총괄회장을 이용해 전례없는 동영상을 만들어 왜곡되고 법적효력도 없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며 "그룹 안정을 해치는 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지난 29일 김포공항을 통해 전격 입국하고 있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지난 29일 김포공항을 통해 전격 입국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부자 간 다툼 내용에 대해서도 "일방적인 주장으로 인해 국민은 물론 주주, 협력업체 임직원까지 깊은 상처를 입게 됐다"며 "자극적인 폭로로 그룹의 안전을 해치는 행위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경한 어투로 대응을 시사했다.

내일 귀국할 것으로 알려진 신 회장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귀국 즉시 경영인으로서 행보를 강화해 정부, 금융권 관계자와 협력업체 대표를 만나 협조를 당부할 것"이라며 "또 아버지 신 총괄회장을 찾아 인사와 함께 출장을 다녀온 것에 대한 여러 설명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신 총괄회장의 영상 공개를 놓고 재계에서는 신 전 부회장에게 더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를 장악한 신 회장에 대항하기 위해선 신 총괄회장의 의중을 확실하게 보여줌으로써 주주들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는 신 전 부회장의 전략이 먹힐 수 있다는 얘기다.

재계 한 관계자는 "신 총괄회장의 영향력과 존재감이 아직 일본 내에서도 상당하기 때문에 이번 영상 공개가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신 회장에게는 유리한 방향은 아닌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신 회장은 3일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 준비작업을 끝내고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이 귀국한 직후 신 총괄회장과의 담판 내용에 따라 향후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에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시각이 있었다. 반면 같은 날 신 전 부회장은 일본으로 출국해 우호지분 확보를 위해 광윤사 등을 방문하겠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이 신 총괄회장의 의지를 일본 이사회에 적극적으로 설득할 가능성도 많다는 것이다. 신 회장이 다져놓은 기반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단순히 형제들 간 싸움을 넘어서 부자간 전쟁에서 가족, 친지들까지 동원되고 있는 양상이어서 장기간 분쟁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신 전 부회장은 SBS와의 인터뷰에서 "지난달 6일 신동빈 회장을 만났지만 완전히 이기거나 지거나 결정될 때까지 타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는 7월 초 신 회장이 중국 사업에서 조 단위 손실을 낸 데 대해 신 총괄회장이 매우 화를 냈고 변상을 요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아버지에게 맞은 신 회장은 이후 신 총괄회장 앞에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신 전 부회장은 전했다.

신 전 부회장은 이어 "동생이 모든 것을 빼앗아 자기 것으로 하려던 것이 원인"이라며 "친척들과 일본 롯데의 이사들, 자신과 아버지까지 쫓아내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만, 신 전 부회장은 "동생을 언제든 용서할 마음이 있다"며 화해의 여지를 남겼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