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동주의 반격…롯데家 '형제의 난' 점입가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29일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29일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동생 신동빈 롯데회장에 대한 적극적인 맞대응을 예고했다. 자신의 주도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 이른바 '쿠데타'에 대해서도 아버지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의 지시에 따른 것임을 강조했다. 형제 간 주도권 다툼은 주주총회 표대결로 이어질 전망이다.

30일 신 전 부회장은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난 27일 신동빈 회장을 포함한 이사 6명을 해임한 것에 대해 "아버지가 직접 지시한 것"이라면서 "가능한 빨리 주주총회를 열어 이사 교체를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롯데홀딩스의 의결권은 아버지가 대표자산관리회사(광윤사) 지분 33%을 가지고 있다"면서 "내 의결권은 2%에 못 미치지만 직원 지주회 의결권 32%를 합지면 전체의 3분의 2가 된다. 신동빈의 의결권은 롯데홀딩스나 광윤사 모두 나보다 적다"고 설명했다. 지분 구조 및 절차 상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롯데홀딩스 지분 50% 이상을 확보하고 있다는 신 회장과의 표대결이 예견되는 대목이다. 그는 이어 "아버지는 일관되게 신동빈을 쫓아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내가) 억지로 모시고 간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후계구도를 번복한 신격호 총괄회장에 대해 '판단 능력이 흐려진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도 "상황이 달라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신동빈이 중국 사업 등을 비롯해 한국 롯데 실적을 아버지께 제대로 보고하지 않았다"면서 "신동빈이 한일 경영을 모두 한다는 기사에 대해서도 아버지는 전혀 알지 못했고, 무시당한 것에 분노하시며 직접 일본을 방문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경영자로서 아버지의 판단 능력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나를 해고했을 때 신동빈도 '회장의 판단'이라고 말했었다"고 역설했다.

신동빈 회장이 신 총괄회장과의 소통을 거부하고, 독단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정황도 전했다. 신 전 부회장은 "27일 (신동빈이) 회사에 있었던 것 같지만 아버지의 전화도 받지 않고 방에 틀어 박혀 있었다"면서 "아버지가 지팡이를 짚고 신동빈의 방앞까지 갔는데도 문을 잠그고 대답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 롯데홀딩스 대표이사에서 해임된 데 대해서는 신 회장의 이간질을 배경으로 지목했다. 그는 "진행했던 투자 안건이 예산을 넘어 수억엔 정도의 손실이 났다"면서 "신동빈과 쓰쿠다 다카유키 대표가 왜곡된 정보를 아버지에게 전달해 영구 추방에 가까운 상태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의 '형제의 난' 사태도 형제가 각각 일본과 한국사업을 맡는다는 분업체제에 대한 신동빈 회장의 이견 탓이라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한국 사업에)불필요한 참견을 하거나 사업에 손을 대거나 하지 않았다"면서 "단지 신동빈은 (생각이) 다른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 롯데제과 주식을 추가매수해 분업구조를 먼저 깬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아버지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면서 "신동빈에 대항해 지분을 늘리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롯데그룹 측은 대부분 부인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30일 공식입장을 발표, "중국 사업 보고가 누락되거나 거짓 보고가 있었다는 부분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계열사 역시 총괄회장의 지시에 따라 전 과정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앞선 신동주 전 부회장 해임 건 역시 신동빈 부회장의 이간질 탓이 아닌 "일본 롯데의 실적 부진에 따른 것으로, 경영 성과에 대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또한 신 총괄회장이 신동빈 회장의 해임을 지시했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신동주 전 부회장과 일부 친족들이 고령으로 거동이 불편한 총괄회장을 억지로 모시고 가 구두로 해임발표를 유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사회 등 적법한 절차 없이 무단으로 이뤄진 것으로,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진들도 이러한 점을 이해하고 그 효력을 인정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후 개최될 임시 주총에 대해서는 "현재 일본롯데홀딩스의 정관규정에 없는 명예회장직을 신설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그 외 구체적인 안건과 개최시기는 일본롯데홀딩스 이사회 등에서 향후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