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총서 이사 교체하겠다는 신동주 "동생이 이간질시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29일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29일 김포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동주 전 부회장, 日 닛케이 인터뷰 "신동빈 회장 해임은 신격호 총괄회장의 뜻"
"의결권 전체 3분의2 확보…주총 열어 이사 교체 추진할 것"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주주총회를 열어 이사 교체를 추진하는 등 정면 대응에 나서고 있다. 또 이른바 '쿠데타'로 규정되고 있는 신 회장의 해임에 대해서도 신격호 총괄회장의 뜻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은 30일 신 전 부회장과의 인터뷰에서 "주주총회를 열어 이사 교체를 추진할 것"이라며 "신 총괄회장과 종업원 지주회를 합하면 의결권이 전체의 3분의 2가 된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신 전 부회장은 "신 총괄회장이 신 회장을 추방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신 회장을 해임하는 지시를 듣지 않으니 일본에 와서 결정을 전하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신이 무리해서 일본으로 데리고 온 것이 아니라며 반박했다.

신 총괄회장이 신 회장을 해임하려는 결정적인 이유로는 중국 사업과 한국 롯데의 사업 실적을 신 총괄회장에게 제대로 보고하지 않았던 점 등을 들었다. 또한 신 회장이 한국과 일본의 양쪽 롯데의 경영을 모두 맡을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는 것도 신 총괄회장이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주주총회에서 "이사의 교체를 제안하겠다"며 "롯데홀딩스의 의결권은 아버지가 대표인 자산관리 회사가 33%를 지닌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의 지분은 2% 미만이지만 32% 넘는 종업원 지주회를 합하면 3분의 2가 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신 전 부회장은 올해 초 사업상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이유로 일본 롯데그룹 이사직을 상실한 것에 대해서는 신 회장 등이 신 총괄회장에게 전한 왜곡된 정보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인사조치로 영구 추방에 가까운 상태가 됐고 신 총괄회장에게 사정을 설명하고 이해를 얻기까지 꽤 긴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한편 신 전 부회장은 29일 밤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전격 귀국했다. 수십명의 취재진이 '일본롯데홀딩스 이사회의 결정을 인정하느냐', '아버지 신격호 회장의 동의를 얻고 일본에 간 것이냐' '일본롯데홀딩스 이사회를 상대로 소송을 걸 것이냐'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광윤사 지분을 얼마나 갖고 있나' 등의 질문을 쏟아냈으니 침묵으로 일관했다. 신 전 부회장이 전격적으로 귀국을 결정한 것은 아버지 설득작업과 우호세력 확보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