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형제의 난' 겪은 신격호 총괄회장…휠체어 기대 귀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밤 10시10분께 김포공항 통해 입국…기력 쇠해 답변 無
신영자 롯데복지장학재단 이사장이 동행
'형제의 난' 주인공, 신동주 前 부회장은 안 나타나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취재진과 경호원에 둘러싸여있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취재진과 경호원에 둘러싸여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왕자의 난'이 벌어지면서 일본 롯데홀딩스 회장직에서 해임된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28일 귀국했다.

이날 밤 10시10분께 일본 하네다공항에서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신영자 롯데복지장학재단 이사장의 표정은 어두웠다.
28일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지친 기색이 역력하다.

28일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지친 기색이 역력하다.

원본보기 아이콘

신 총괄회장은 오랜만의 일본 방문 후 한 눈에 봐도 기력이 쇠한 느낌이 역력했다. 신 총괄회장은 비행기 도착 후 10여분이 지나 딸인 신영자 이사장 및 일행들과 함께 출국장에 등장했다. 그는 지난 27일 일본 롯데의 지주사인 일본 롯데홀딩스 긴급 이사회 때와 마찬가지로 휠체어를 타고 등장했다.
신 총괄회장은 수십명의 기자단에 에워싸여 많은 질문을 받았지만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지친 기색에 멍한 눈빛으로 기자단을 응시할 뿐이었다. 말과 거동이 힘들어 답변 자체가 어려운 듯 보였다. 신 총괄회장 옆은 딸인 신영자 이사장이 지키고 있었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은 이날 나타나지 않았다.
신영자 롯데복지장학재단 이사장

신영자 롯데복지장학재단 이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신 총괄회장을 둘러싸고 취재진과 경호단이 엉겨붙으면서 아수라장이 되자 신 이사장은 직접 이들을 아버지로부터 떼어내려고 안간힘을 쓰기도 했다. 힘으로 되지 않자 주변 직원들에게 "우리 아버지 어떡해. 어떻게 좀 해봐"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신 이사장 역시 롯데의 향후 후계구도에 대해 함구했다. 그가 이번 임시 이사회에 동행해 장남인 신동주 전 부회장에 힘을 실어준 모양새가 된 것에 대해서도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신 총괄회장과 신 이사장은 경호원들 엄호 속에 준비된 차량에 올라탔다. 검은색 세단에 신 총괄회장과 신 이사장을 비롯해 간호사로 보이는 여성 2명도 동승했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총괄회장은 이번 일본 방문 때 도쿄 집에 머무르지 않고 호텔에 머물렀다. 이번 일본 방문으로 고령인 신 총괄회장의 건강 상태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당분간 다른 일정을 소화하기보다는 휴식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롯데그룹 측 전언이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신동빈 회장은 "아버님 건강이 걱정되는 상황인데 무리한 일정을 소화해 안타깝다. 당면한 어려움을 이겨내서 이번 일로 고령의 아버님에게 큰 부담이 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사태로 한국 롯데에서도 신 총괄회장 퇴임을 점치는 여론이 많은 것에 대해 롯데그룹 관계자는 "한국 롯데에서 신격호 총괄회장님의 법적인 지위는 변함이 없을 예정이다"고 선을 그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