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의정부 노선 비용 줄여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 계획…사업착수 가능성 높아져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GTX 중 C노선(의정부~군포 금정역)에 대해 일부 보완,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해 2월 이 노선을 추진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으나 비용 대비 편익비율이 경제성 기준인 1에 미치지 못하는 0.66이 나와 재검토 판정을 받았다.
기존 노선을 활용하면 GTX C노선 전체 47.9㎞ 가운데 과천∼도봉산역 북부 36.5㎞만 지하 선로를 새로 놓게 된다. 이로써 예상 사업비는 4조5000억원에서 약 4조원으로 줄어든다. 비용 대비 편익비율은 0.66에서 1.01로 올라간다. 노선도 일부 조정했다. 당초 '금정~과천~양재~삼성~청량리~창동~의정부'로 이어지게 하려던 것에서 청량리와 창동 사이 광운대역을 추가했다.
따라서 삼성∼의정부 26.8㎞ 구간은 GTX와 고속철이 선로를 함께 사용하게 된다. 수도권 고속철도는 수서~동탄~평택을 거쳐 현재 운영 중인 경부선 KTX 노선과 만나는 것으로, 내년 7월 개통될 예정이다. 수도권 고속철도가 의정부까지 연장되면 의정부∼부산 약 2시간20분, 의정부∼광주송정 약 1시간45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예비타당성조사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놓고 재검토 작업을 벌인 것은 맞지만 GTX와 고속철도 연계 등의 방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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