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초청영화 '마돈나'의 권소현을 만나다…"그녀는 욕망이 지배하는 사회의 피해자"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칸 국제영화제의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받은 '마돈나'에는 윤간, 성추행 등 보기에 불편할 수도 있는 장면이 더러 삽입됐다. 그렇다고 남성폭력의 문제만을 지적하지는 않는다. 신수원(48) 감독은 "인간의 존엄성을 해치는 태연자약함을 주요 캐릭터에 모두 담았다"고 했다. 욕망이 지배하는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의 슬픈 이야기다.
그러나 대다수 관객은 영화에 페미니즘 요소가 가득하다고 입을 모은다. 피해자로 그려지는 미나의 모습이 그만큼 처절하기 때문일 것이다. 신인이나 다름없는 배우 권소현(28)의 연기도 여기에 한몫을 한다. 얼핏 비현실적일 수 있는 극한 캐릭터를 차분하게 그려낸다. 그는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려면 내면에 아픔이 쌓여야 할 것 같았다"며 "촬영을 마칠 때마다 후유증을 겪느라 힘들었다"고 했다.
신 감독과의 끊임없는 대화가 연기에 가장 도움이 됐다. 다섯 차례 리허설을 함께 하면서 미나의 복잡한 심경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그는 "신인배우라서 강압적으로 가르치실 수도 있었을 텐데 뮤지컬이나 연극을 준비할 때처럼 함께 캐릭터를 분석해줬다"며 "현장에서도 조언을 아끼지 않아 연기를 수월하게 해낼 수 있었다"고 했다. 권소현이 생각하는 미나는 뚱뚱한 외모 때문에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인물이 아니다. 남들과 환경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변해버린 일상 속의 우리다. 그는 "다른 걸 틀리다고 지적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누구나 위축될 수 있다고 본다"며 "미나는 그것을 식욕으로 해결했을 뿐"이라고 했다.
권소현의 실제 성격은 미나와 정반대다. 쾌활하고 활동적이다. 어렸을 때부터 사람들 앞에 서기를 즐겼다. 대학 진학을 앞두고 무작정 서울로 상경해 연기를 공부했을 만큼 진취적이기까지 하다. 그는 상명대 연극학과를 졸업하기 전 뮤지컬 오디션에 참여해 또래보다 일찍 경험을 쌓기도 했다. 충무로의 샛별로 떠올랐지만 생활은 10년 전 그대로다. 여전히 소속사 없이 혼자 차를 운전하며 새로운 일을 찾는다. 신 감독은 "연기에 집중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극한의 캐릭터를 잘 표현해줬다"고 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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