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은, 대우조선 실사 착수…채권단 '경영관리단 파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정회계법인 통해 본사는 물론 대우망갈리아, 드윈드 등 해외 자회사까지 실사

수은, 농협과 공동으로 경영관리단 파견해 회사 경영 상황 점검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KDB산업은행이 삼정회계법인을 통해 21일 대우조선해양 실사에 착수했다. 산은은 또 주요 채권은행들과 경영관리단을 대우조선해양에 파견키로 했다.
산은은 "대규모 손실이 현실화될 경우 야기될 수 있는 회사의 경영상 애로를 조기에 차단하고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실사법인을 투입해 실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실사 대상에는 본사 외에도 대우망갈리아, 드윈드 등 해외 자회사가 포함됐다. 회사 규모를 감안할 때 실사 작업이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 최대 인력이 투입된다.

산은은 "실사법인은 대규모 손실의 주요 원인을 철저히 규명할 것"이라며 "회사의 중장기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검증, 회사의 경영 실태 및 전망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계획"이라고 했다.
산은은 실사와 병행해 주요 채권은행인 한국수출입은행, 농협과 공동으로 경영관리단을 대우조선해양에 파견해 회사 경영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산은은 실사 결과를 토대로 추후 발생 가능한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함과 동시에, 대우조선해양은 물론 계열사 및 협력업체에 대해서도 자금 지원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산은은 "필요할 경우 회사의 재무구조 개선 및 중장기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본확충 방안도 적극 검토할 것"이라며 "비핵심자산 매각, 조직 슬림화 및 재정비, 강력한 비용절감 방안 실행, 부실 자회사 정리 등 시장이 납득할 수 있는 자구계획을 신속하게 이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산은은 대우조선해양의 현 유동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진단했다. 산은은 "현재 주채권은행인 산은과 최다채권은행인 수은은 물론 여타 금융기관들도 회사와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유지하고 있어, 유동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했다.

특히 산은 등 채권은행은 선수금환급보증(RG) 등 영업활동과 관련한 금융거래가 원활하게 이뤄질 경우, 조기에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산은은 "오늘 머스크(Maersk)사의 컨테이너선에 대한 선수금환급보증 취급을 승인했다"며 "수은 등 여타 채권은행도 향후 신규 수주 선박에 대한 RG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