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프닝' 끝난 경기도의회 사무처장 인선…원점 재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도의회 사무처장 인선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7일 '경기도의회 사무처장 인사와 관련한 경기도 입장' 자료를 통해 "경기도는 최근 발생한 경기도의회 사무처장 인사 논란과 관련해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도는 특히 "도의회 사무처장 인사 협의과정에서 도의회 의장의 인사 추천권을 최대한 존중하고 반영하기 위해 도의회와 소통함에 있어 미흡한 점이 있었음을 인정한다"며 "앞으로 지방자치법에서 보장한 도의회 의장의 인사 추천권을 최대한 존중하고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도의회 사무처장 인사는 도의회와 재협의를 추진하는 등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두 기관의 도의회 사무처장 인사 갈등은 지난달 불거졌다. 도는 지난달 5일 도의회에 새 사무처장(2급)을 추천해 달라고 요청했다.
도의회 사무직원은 지방의회 의장의 추천에 따라 그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임명한다'고 돼 있는 지방자치법 91조 2항 규정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도의회 사무처장은 경기도가 후보군 명단을 넘기면 도의회가 이 가운데 적임자를 정하고 도지사가 발령하는 형식이었다.

도는 A국장과 도 산하기관 B기관장, C부시장 등 3명의 후보를 제시했다. 이들 중에는 공교롭게도 강득구 현 도의회 의장과 고교 및 대학 선후배 사이인 A국장과 C부시장이 포함됐다.

강 의장은 고교 후배인 A국장을 사무처장으로 낙점했다. 이후 의회 사무처장 인사는 매듭지어지는 듯 했다. 하지만 지난달 중순 국민안전처에 있던 도 출신 인사가 후임 사무처장으로 부상하면서 인사는 실타래처럼 꼬이기 시작했다.

급기야 강 의장 등 도의회는 도의회 의장이 낙점한 인사 대신 다른 인사를 사무처장에 앉히려는 경기도의 도의회 경시 풍조가 도를 넘었다며 강력 반발했다.

도의회 오완석(새정치연합민주ㆍ수원9) 운영위원장은 7일 제30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 문제를 공론화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경기도가 이 문제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원점에서 사무처장 인선을 재검토하기로 함에 따라 5분발언은 취소됐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