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국회법 개정안' 찬성토론…朴 대통령 '거부권' 성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홍유라 기자] "대통령이 국회를 발밑의 신하로 업신여겼다."(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정부가 원하는 30건의 경제활성화법 중 21건을, 오늘 본회의가 끝나면 23건의 법안을 처리해주는 것인데 어떻게 국회가 협조를 안 한 것인가"(박수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6일 국회법 개정안의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재의를 요구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향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박수현 의원은 "귀중한 피를 흘려 이룩한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유신독재 과거로 회귀하는 참담함을 느끼는 날"이라며 "대한민국 정치에 국민은 없고 청와대의 오만과 지시에 맹목적으로 움직이는 영혼 없는 거수기만 남았다"고 청와대와 여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박 대통령 거부권 행사는 위헌성의 문제도 아니고 삼권분립 원칙에 대한 문제도 아니다"며 "국민 안중에도 없는 오만 독선의 표출"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박 대통령께서 지금 온 국민 정치해야 하는데, 두 국민 정치를 하고 있다"며 "정신 똑바로 차리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범계 의원은 "왜 재의 투표 비공개로 하는 줄 아십니까. 민주주의 국가에서도 대통령 권한이 막강하니까 소신껏 표결할 수 없는 분위기 있어서 비공개로 해서 자신의 소신을 밝히란 뜻"이라며 국회법 개정안 표결에 불참을 예고한 새누리당을 에둘러 비판한 거시다.

그는 "헌법상 권한 행사이기 때문에 이것은 절차에 따라서 소신껏 표결하면 되는 일"이라며 "근데 우리는 이 일을 대한민국 민주공화국에서 대의 민주주의를 시험 할 수 있는 그러한 장면으로 만들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