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억3000만원으로 28억짜리 빌딩 매입…초저금리 시대 투자 풍속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아파트 전셋값에도 못 미치는 자금 투자로 28억원짜리 빌딩을 매입한 사례가 나왔다. 초저금리 시대를 맞아 본인 자금 투자는 최소화하고 은행 대출은 극대화하는 투자 트렌드가 늘고 있다.

7일 빌딩 투자컨설팅 업체인 원빌딩부동산중개에 따르면 대기업 임원인 A씨는 올해 초 서울 상수동에 있는 연면적 550㎡ 지하 1층 지상 7층 사무실 건물을 매입했다. 매입가격은 28억3000만원이다. 이 중 보증금이 2억원이며 은행에서 연 이자율 3%로 24억원을 대출했다. 실제 구입자금은 2억3000만원이 소요됐다.
빌딩에서 나오는 월 임대료 총액은 1500만원이며 A씨가 매달 지급해야 하는 이자는 600만원이다. 임대료에서 이자를 내고 나도 월 900만원의 순수익을 거두게 된 셈이다. 투자액 대비 47%의 수익률이며 예금 금리 2%와 비교하면 20배가량 많은 이익을 가져가는 것이다.

물론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다. 대기업 임원으로 오랜 기간 근무하고 있어 은행에서 높은 신용을 인정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 막대한 금액의 대출을 감행할 수 있었던 것은 매입한 빌딩이 역세권인데다 강변북로 진출입이 용이한 입지여서 사무실 수요가 확실히 뒷받침되리란 판단이 작용했다. 투자 가치 면에서도 인근의 당인리 발전소 공원화 계획이 추진되고 있어 양호하다고 본 것이다.

김윤수 원빌딩 팀장은 “보유한 자금 여력이 더 있는데도 일부러 저금리를 활용하기 위해 은행 대출을 최대한 받은 경우”라면서 “사전에 충분한 조사를 통해 사무실 수요를 확인하고 매입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수요와 투자가치에 대한 확신만 있다면 은행 대출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추세라고 한다. 지난 4월에는 자영업자인 B씨가 서울 논현동의 65억5000만원짜리 8층 빌딩을 매입하면서 50억원가량을 은행 대출로 충당하기도 했다. 매달 1250만원의 이자를 내야 하지만 임대료가 2400만원에 이르러 1150만원의 순수익을 내고 있다. B씨 역시 A씨와 마찬가지로 자금 여력이 있어서 만에하나 공실이 생기는 등 위험이 발생해도 어느정도는 관리가 가능한 경우다.

2013년에는 연예인 C씨가 서울 한남동의 37억원짜리 빌딩을 사면서 26억원의 대출을 받기도 했다고 한다.

올 들어 금리가 추가로 인하되면서 빌딩 거래는 크게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수익형 빌딩 중개 전문회사인 리얼티코리아 조사를 보면 올해 1~6월 중소형 빌딩 거래 건수는 47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59건에 비해 30%가량 크게 늘었다.

김 팀장은 “최근에는 어떤 매수자든지 빌딩 가격의 30~50%가량은 대출을 받는다”면서 “아파트 한 채 판 돈이면 은행 대출을 지렛대 삼아 빌딩을 살 수 있기 때문에 매매가 크게 늘고 있다. 최근에는 물건이 없어서 못 팔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렇다고 무턱대고 뛰어들어서는 안 된다. 역세권 여부와 임대 수요 등 입지 조건을 철저히 따져봐야 하며, 본인의 자금 계획도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