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세계유산 등재 결정문에 '조선인 강제노역' 우회 반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일본이 세계유산으로 등재한 메이지시대 산업유산군 일부에서 조선인 강제노역이 있었다는 사실이 등재 결정문(decison) 본문이 아니라 각주(footnote)라는 형태로 우회반영됐다.

5일 독일 본 월드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제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일본이 등재 신청한 메이지시대 산업유산 23군데를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유네스코 자문기구로서 사전 심사를 담당한 이코모스(ICOMOS·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평가 보고서를 토대로 하는 등재 초안문(draft decision)을 거의 그대로 채택하는 대신 강제노역 사실은 각주 형태로 반영키로 했다.
각주는 등재 결정문 중에서도 일본 정부가 이번에 등재된 시설을 향후 어떻게 운영하라는 각종 권고를 담은 제4항 중 g조에 삽입됐다.

다만 이 각주에서 직접적으로는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을 언급하지 않는 대신, 그러한 내용을 인정한 일본 정부 대표단의 등재 감사를 겸한 공식 발언(statement)을 "세계유산위원회는 주목한다(WHC takes note)"는 내용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대표단은 "1940년대에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과 다른 나라 사람들이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되고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노역을 당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정부도 징용정책을 시행했다"며 "일본 정부는 정보센터 설립 등 피해자들을 기리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포함시킬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관련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근대시설 등재가 우리의 정당한 우려가 충실히 반영되는 형태로 결정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일본 정부는 과거 1940년대 한국인 등이 자기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하에서 강제로 노약한 사실이 있었음과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조치 등을 취하겠다 등의 요지의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세계유산 등재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두 가지 중요한 성과를 동시에 거뒀다"며 "역사적 사실이 있는 그대로 반영돼야 한다는 우리의 원칙과 입장을 관철시켰으며 그 과정에 있어서도 한일 양국간 극한 대립을 피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풀어낼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