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대통령 뜻 존중해 대응" 野 "표결 불참은 헌법기관 포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법 개정안 재의 앞두고 여야 시각차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여야는 5일 6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하루 앞두고 뚜렷한 시각차를 보였다. 여당은 국회법 개정안 표결에는 불참할 것을 분명히 하면서도 경제 관련 법안 처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표결 참여를 촉구했다.
권은희 새누리당 대변인은 5일 논평에서 "내일(6일)은 지난번 본회의에서 그 동안 처리하지 못한 61개 법안을 처리할 예정"이라며 "크라우드펀딩법, 대부업법, 하도급거래법 개정안 등은 민생과 직결되는 법안으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초라한 6월 국회의 성적을 만회하기 위해 연이어 열리는 7월 국회에 집중력을 갖고 임할 것"이라며 "6월 국회에서 처리하지 못한 민생경제법안을 계속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경 처리도 최대한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 대변인은 "이제 상반기에 못다한 경제와 민생돌보기에 매진해야 한다"며 "경제살리기 관련법안을 모두 통과시킬 수 있도록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권 대변은은 "새누리당은 대통령의 뜻을 존중하는 형태로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짧게 말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표결 불참 방침을 세운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이언주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원내 의석 과반을 점하고 있는 새누리당 의원들이 만약 내일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에 참석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헌법기관임을 포기하고, 대통령의 특보임을 선언하는 것이며, 새누리당은 청와대 국회 출장소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법 개정안이 재의결되기 위해서는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3분의2 이상 찬성해야 가능하다"라면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달 30일 새누리당은 본회의에 참석해 국회법 재의에는 참여하되, 표결에는 응하지 않고 퇴장하는 것으로 의사표현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은 내일 오전 10시30분에 의원총회를 열 예정이다. 의총직후에는 국회 로텐더 홀에서 새누리당의 국회법 개정안 재의 표결 참여를 촉구하는 성명서가 발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