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폭 넓힌 황교안 총리, 부패척결 본격 나서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가 경제·민생 등 행보의 폭을 넓히며 본격적인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특히, 황 총리는 부패척결과 정치개혁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드러내 앞으로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가 진정되면 부패척결과 경제살리기에 역량을 집중할 전망이다.

황 총리는 5일 오후 메르스대응 범정부 대책회의를 열어 주말 메르스 사태 상황과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는 전날 오전에도 같은 회의를 주재해 총리 취임 이후 하루도 빠짐없이 메르스 사태를 직접 챙기고 있다. 하지만 메르스 사태가 소강국면에 접어들 조짐을 보이면서 행보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지난주에는 쪽방 독거노인들을 찾은 데 이어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 전두환 전 대통령, 김종필 전 국무총리, 이명박 전 대통령을 차례로 예방해 국정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또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 참석,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 준비작업 점검, 새벽인력시장 방문, 종교계 지도자 예방 등 일정을 소화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국무회의와 총리실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세종청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공식적으로 만나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정부세종청사 기자단과 대면에 이어 지난 3일에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앞으로 총리로서 어떤 부분에 역점을 둘 것인지에 대한 생각도 드러냈다.

황 총리는 취임 직후부터 꾸준히 강조해온 부패척결과 정치개혁, 경제살리기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반부패 개혁을 확실하게 추진하겠다"며 "우리나라가 올바른 국가로 성숙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비리와 적폐를 도려내고 비리가 자생하는 구조를 과감하게 제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부패척결은 앞으로도 성역없이 이뤄질 것"이라며 "적발과 처벌에 그치지 않고 시스템 개선을 강구해서 부정부패가 발붙일 수 없도록 구조적 개혁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부패척결이 곧 정치개혁으로 이어질 것이며, 사회구조개혁 차원에서 부패 문제를 접근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황 총리는 "구조적 부패, 비정상적 관행이 만연한 사회에서는 국민 안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의 기약이 어렵다"며 "나라의 기본을 바로 세우는 일은 부정부패와 비리를 근절하는 일에서 시작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기업 비리 수사를 한다고 하면 걱정들이 많은데 비리가 있는 기업 0.0몇%만 문제삼는 것"이라며 "우리나라 법질서 준수 수준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중간 수준만 돼도 0.5∼1%의 경제성장률이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경제살리기와 부패척결을 병행하면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총리실이 주도해온 규제개혁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황 총리는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무엇보다 규제개혁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경제계, 민간과 협력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저해하는 규제를 과감히 혁파하겠다"고 전했다.

'공안총리' 이미지가 강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검사 시절 공안 부서에서 많이 근무한 것은 사실이지만, 공무원은 자신에게 업무가 주어지면 그 일을 하는 것"이라며 "과거 어떤 부서에서 일을 했느냐와 현재 총리로서 무슨 일을 하느냐는 다른 문제다. 지금은 전 부처의 역량을 모아 경제살리기와 민생 회복에 주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명재상'에 대해 "공무원들은 국민이 원하는 일을 해야 한다"며 "국민이 사랑하는 총리보다는 국민의 뜻을 따르는 총리가 되겠다"고 말했다. 총리로서의 인기에 연연하지 않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해야 할 일을 반드시 완수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